-> 암환자요리
식이요법 - 죽염과 쥐눈이콩을 이용한 뛰어난 음식을 먹어야 한다.
고정혁 기자 입력 2010년 03월 05일 16:30분884,189 읽음

글: 박천수 민속한의원 원장
전화: (063) 222-0133 홈페이지 www.minsock.com

**해독 능력이 뛰어난 음식을 먹어야 한다
서목태는 콩 중에서 크기가 가장 작아 쥐눈이콩, 약콩으로 불리며 약재, 초콩, 콩나물용으로 이용한다. 이 쥐눈이콩은 해독 효과가 뛰어나다. 또한, 죽염은 항염·항균·항암 효과가 탁월하다. 이 두 식품을 결합하여 만든 것이 된장, 간장, 고추장, 청국장, 장아찌 등의 발효식품군이다.
된장이나 간장, 고추장, 청국장 같은 전통 발효식품들은 우리 겨레의 오랜 지혜가 깃들어 있는 세계에서도 우수한 식품이다. 이러한 장류 식품에 항암 성분이 있다는 사실은 언론을 통한 학계의 발표가 여러 차례 있어서 많이 알려져 있다. 옛 의서에 의하면 장(醬)은 여러 가지 생선이나 채소, 버섯 등을 먹고 중독된 것을 풀어 주고 여러 가지 약으로 생긴 열에 상한 것과 화독을 푼다고 했다.

죽염김치
죽염김치는 특별한 인위적인 작위를 가하지 않고 자연스런 식생활 속에서 환자들 자신도 모르는 가운데 병이 호전, 치유됨을 물론 일반인들도 건강을 보존하고 질병 예방 및 치료를 이룰 수 있는 신비의 음식물이라 할 수 있다. 죽염김치는 일반 김치에 비해 조금 짜게 담그는 것이 좋다. 무는 죽염에 절이면 우수한 소화제가 되고 배추와 오이는 죽염을 절이면 해독제가 되고, 수분을 잘 통하게 한다. 이들이 무와 합세하여 소화력을 증강시키는 작용도 한다.

죽염간장
죽염간장은 해독성이 강한 쥐눈이콩으로 메주를 쑤어 여기에 소금 대신 죽염을 두고 간장을 담근 것으로, 그 효능은 인간의 상상을 초월하고 그 용도는 실로 무궁무진하다고 볼 수 있다. 만병을 예방시켜 줄 뿐 아니라 약화 또는 파괴된 인체조직을 빠른 속도로 회복시켜 줌으로써 만병을 치료해준다.

죽염간장의 재료로 쓰이는 쥐눈이콩은 콩 중의 왕자라 할 수 있는데 인체의 수(水) 장부인 콩팥과 방광의 약으로 쓰이며, 색이 검고 해독작용이 매우 강하다. 생김새가 쥐의 눈처럼 잘고 반짝반짝 빛이 난다고 하여 이름을 붙인 쥐눈이콩(鼠目太; 서목태). 누구나 먹을 수 있을 만큼 값도 싼데다, 그 힘이 빼어난 신약본초에 수없이 등장한다.
죽염간장은 오래 묵으면 묵을수록 더욱 천지의 정기를 합성하여 영구 불변성을 지닌 영약으로 화한다. 죽염간장은 가정에도 담가두고 국에도 넣어 묵고 여러 가지 음식에 섞어 먹으면 요즘의 각종 공해독, 괴질문화병, 암 등의 만병을 예방, 치료해 준다.

월간암(癌) 2009년 8월호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