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ool 전문가회원accessibility 회원가입perm_identity 로그인
[생활속 건강법] 목욕보다 더 좋은 건포마찰

이 기사는 고정혁 기자가2009년07월08일 13시18분에 최종 입력하였습니다. 총 884952명이 방문하여 읽었습니다.

건포마찰은 마른 수건으로 피부를 문지르는 것이며, 스킨 브러쉬는 마른 솔로 피부를 문지르는 것이다. 스킨 브러쉬용 솔은 천연모로 된 것을 사용해야 한다. 천연모 솔을 구입하기 어려운 사람은 삼베를 이용하면 된다.

건포마찰(스킨 브러쉬)은 어떤 목욕보다도 뛰어난 효과를 갖는다. 비누로 아무리 몸을 깨끗이 씻는다 해도 낡은 피부 아래 있는 새로운 피부보다 깨끗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건포마찰의 효과는 첫째 피부 호흡을 도와주며, 둘째 인체에서 가장 큰 기관인 피부의 가장 바깥층을 제거함으로써 요산 결정체, 카타르, 기타 몸속의 산을 배출해 내고, 셋째 임파계를 자극하여 세포의 재생과 노폐물의 배설을 촉진한다.
건강한 사람이라면 피부를 통해 매일 700-800g의 노폐물을 배출해야 한다. 건포마찰은 특히 목욕을 자주 할 수 없는 환자에게 좋다.

건포마찰(스킨 브러쉬) 요령


▶건포로 사용되는 삼베는 자연산을 사용할 것.
→ 나일론을 섞은 삼베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스킨 브러쉬용 솔은 자연산을 사용할 것.
→화학섬유로 된 솔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마찰을 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한다.
1. 제일 먼저 한쪽 발바닥을 문지르고 이어서 다리의 앞뒤를 문지르며 엉덩이까지 문지른다.
2. 다른 쪽 다리도 똑같은 방법으로 문지른다.
3. 다음에는 손가락을 문지르고 손바닥, 손등, 팔을 문지르면서 겨드랑이까지 문지른다.
4. 다른 쪽 팔도 똑같은 방법으로 문지른다.
5. 어깨를 문지르고 등도 손이 닿는 데까지 문지른다.
6. 가슴을 문지를 때는 심장 쪽을 향해 마찰한다. 여성은 가슴을 문지를 때 조심해야 하며 특히 유두는 피해야 한다.
7. 목을 문지른다.
8. 배를 문지른다. 항상 시계 반대 방향으로 문지르도록 한다. 이렇게 하면 대장을 자극하여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9. 피부가 따뜻해질 때까지 문지른다. 그러나 너무 지나치게 문질러서는 안 된다. 5분 이하이면 충분하다.

▶상처 난 곳이나 피부 질환이 있는 곳에는 문지르지 않아야 한다. 그리고 건포마찰(스킨 브러쉬)이 끝나면
반드시 비누로 삼베(솔)를 깨끗이 씻어 놓는다. 죽은 세포는 박테리아의 온상이 되기 때문이다.

▶이태리 타올처럼 손이 쏙 들어가도록 삼베를 기워서 사용하면 문지르기가 훨씬 수월하다.

매일 아침 기상하자마자 곧 건포마찰(스킨브러쉬)을 한다. 그러면 무척 상쾌한 기분을 느낄 것이다.

중국의 전 지도자였던 덩샤오핑의 정치적 성공은 ‘그가 일생동안 건강을 지켰기 때문’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많다. 93세까지 장수했던 덩샤오핑에게는 자신만의 건강 비결이 여러개 있었다. 낙관적인 생각을 갖고 수영과 당구를 즐기는 것 외에도 그는 ‘냉수 마찰’이라는 건강 비결을 가지고 있었다. 덩샤오핑은 칠순, 팔순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매일 냉수마찰을 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 10분간만 냉수마찰이나 건포마찰을 하면 하루가 가뿐해진다. 더구나 기온이 올라가서 활력을 잃고 처지기 쉬운 하절기에는 더욱‘효과 만점’이다.

■ 올바른 맛사지법 선택
일반적으로는 여름에는 냉수마찰, 겨울에는 건포마찰을 권한다.
냉한 체질을 가진 사람에게는 건포마찰이 좋고, 열이 많은 사람은 냉수마찰이 좋다.
열이 많은 사람이 건포마찰을 무리하게 하면 피부 가려움증 등이 생길 수 있다.
열이 있거나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은 냉수마찰을 피한다.
피부가 예민한 사람은 문지르는 것에 자극을 받아 피부질환이 생길수 있으니 주의한다.
피부에 상처가 났을 때는 피하는 게 좋으며 오한을 느낄 때도 금한다.
너무 박박 문지르지 말고 피부가 약간 홍조를 띨 정도로 한다.

■ 냉수마찰 왜 좋은가?
냉수마찰이나 건포마찰을 하면 온 몸의 경혈을 자극해 면역력을 높여준다. 밤에는 대사량이 떨어졌다가 새벽에 몸의 활동을 촉진하는 ‘부신피질호르몬’이 공급되면서 몸이 깨어나게 된다. 냉수마찰과 건포마찰은 부신피질호르몬의 분비를 자극한다. 냉수마찰은 기분을 상쾌하게 해 컨디션을 유지해주며 피부의 혈액순환을 자극, 증가시켜 순환기 계통에 좋다. 건포마찰은 내장을 튼튼하게 하고 잠이 잘 오게 한다. 운동 효과가 있어 군살빼기에도 이용된다. 효과는 기본적으로 비슷하므로 자신에게 맞는 것을 골라 하면 된다.

■ 효과적인 냉수마찰 방법은?
시작하기 전에 발을 뜨거운 물에 1, 2분 담가 주어 온기를 공급해준다.
발목 손목을 잘 운동시켜 기혈의 막힘이 없도록 한다.
온 몸을 맛사지해준다. 면장갑을 끼고서 맛사지 하면 강한 마찰력으로 지압된다.
심장에서 먼 팔 다리부터 문지르고, 뒷목과 허리 그리고 앞가슴과 심장은 맨 나중에 한다.
장갑으로 마찰한 뒤에는 마른 수건의 양쪽을 잡아 구두 닦듯이 계속 문지른다.

이제 면장갑에 물을 적셔 마찰시킨다.
적시는 물의 온도를 상온에서 부터 3, 4도씩 낮추면서 신체부위를 맛사지 한 뒤 건포마사지를 실시해준다.
위의 방법을 3∼5번 반복한다.
결과로 나타나는 효과는 -수온 -마찰강도 -횟수 -시간 등에 따라 달라지므로, 자신에게 맞게 조절해 준다.
냉수마찰을 한 뒤에 30분 정도 휴식을 취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