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환자지원센터 | 해피몰


     
회원가입 | ID/비번 찾기
  월별목차보기
  투병수기
  대체요법
  현대의학
  특집기사
  해외암정보
  국내암정보
  전문가칼럼
  암환자요리
  업체탐방
  에세이
  만화
  의학상식
  건강일반
  산야초
    게시판
 * 공지사항
 * 원고투고
 * 월간암에게...
 * 암환자 사랑방
 * 암환자 상담실

암 대체의학적
치료방법

커피관장

피마자유
[건강밥상] 피로를 없애고 피를 맑게 하는 감식초
기사입력: 2009년06월19일14시50분

감은 우리나라 중부 이남에서 자라는 식물로서 그 잎과 열매, 꼭지 등이 모두 여러 용도의 치료에 쓰이는 귀한 식물이다. 한방에서는 성숙과의 감꼭지는 딸꾹질·구토·야뇨증에, 곶감은 해소·토혈·객혈·이질 등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다. 감꼭지 달인 물은 유산을 방지하는 민간요법으로 쓰이기도 한다.

감의 구성 성분 중의 하나인 타닌산은 점막 표면조직의 수렴 작용을 통해 설사와 배탈을 멎게 하고, 폐결핵, 기관지 확장, 폐종양, 자궁 출혈, 치질 등으로 인한 체내 출혈을 억제하는 지혈효과가 매우 뛰어나다.

감에는 비타민C가 풍부한데 이 비타민C는 교원질(collagen)이라는 섬유단백질을 합성해 혈관을 튼튼하게 해 줌으로서 고혈압 등 혈관 계통의 질병과 심장병 등 순환기 계통의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가 뛰어나다.

다른 과일이나 채소류보다 많은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어 여러 종류의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향상시키고 감기 예방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 만드는 방법

① 감식초는 푸른 감이나 연감(연시, 홍시)으로 만들 수 있다.
② 상처가 나지 않은 잘 익은 감을 골라 깨끗이 씻어 물기가 없도록 닦아준다.
③ 잘 익은 감을 따서 유약처리를 하지 않은 항아리에 담아 식초 원액을 약간 첨가하여 숙성시킨다.
④ 5개월간 발효시킨 뒤 찌꺼기는 짜내고 액만을 깨끗한 항아리에 넣어 다시 7개월간 숙성시킨다.
⑤ 월동 기간에도 18~22℃의 온도를 유지해야 한다. 항아리를 봉할 때는 무명베나 천으로 봉하여 공기가 통하도록 해야 초균이 살 수 있다.

▣ 먹는 방법

10배의 생수에 감식초를 넣어 희석해서 공복에 먹으면 훌륭한 건강식이 된다.

▣ 효과

감식초는 음식물의 pH를 저하시켜 그 보존력을 높이고 신맛을 통해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입맛을 돋우고, 피로를 빠르게 회복시켜준다.

양념으로도 널리 사용되는 감식초는 천연 시트르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살균 작용이 강하고 체질 개선 작용을 한다.

여러 가지 식초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이 감식초이다. 초란을 만들 때에도 감식초를 사용하면 좋다. 생식을 할 때나 샐러드를 만들 때 감식초를 넣어서 먹으면 맛도 좋고 소화를 잘되게 하며, 채소의 비타민 파괴를 늦출 수 있다.

감식초
타닌과 아스코르브산(비타민 C)이 풍부해 음식물의 산성농도를 저하시켜 보존력을 높이고, 신맛을 통해 소화액의 분비를 자극시켜 입맛을 돋우며, 인체의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여 피로를 빠르게 회복시켜 준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맛이 부드러워 그냥 마셔도 좋으나 냉수나 우유·꿀물·녹차·주스 등에 1:10 비율로 섞어 하루 3회 정도 마시면 좋다. 요리를 만들 때 일반 식초 대신 사용하면 감칠맛과 함께 향을 느낄 수 있다. 이 식초를 이용해 초란·초콩·초우엉·초마늘 등을 만들어 먹기도 한다. 초란은 감식초에 달걀을 껍질째 넣어 만든 것으로, 하루 정도 지나면 껍질이 녹고 거품이 일어나는데, 이때 거품을 걷어내고 복용하면 된다. 초콩은 감식초에 검정콩을 3:1 비율로 섞어 만든 것으로, 유리병에 넣고 10일 정도 절이면 비린 맛이 없어지는데, 반찬으로 먹거나 하루 3~4회 20~30알씩 꼭꼭 씹어 먹는다. 초우엉은 우엉·꿀·과실식초를 함께 넣고 끓여 만든 것으로, 냉암소에서 1개월 정도 숙성시켰다가 마신다. 마늘초는 1쪽을 2등분한 마늘과 감식초를 1:3의 비율로 담아 만든 것으로, 2주일 정도 절인 뒤 하루에 1~2쪽씩 먹는다.

무좀이나 벌레에 물려 가려운 데에도 바르면 효과가 있고, 기름기 있는 음식이나 인스턴트 식품을 먹고 난 뒤에 마시면 개운한 맛과 함께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네이버백과사전>



월간암 2008년 12월호

시베리아 자작나무에서 채취 관리, 러시아 정부가 인증한 고려인삼공사 최상급 차가버섯 추출분말

잎새버섯, 마이다케, 후코이단, 꽃송이버섯, 차가버섯, 온열요법, 더라이프, 바이오매트, 항암,면역식품

독일 닥터볼츠사 직수입 천연성분의 생활성효모세포 혼합물

국제 유기농인증 콜롬비아산 커피, 볶은 커피 1Kg + 생두 1Kg + 관장기

검색:

가장 많이 본 기사
    [투병이야기]②산야초효소와 함께 익...
    [요리] 야채스프 만드는 법
    건강상식 - 필연적으로 살찌는 생활 ...
    [암에 좋은 산야초] 항암제보다 항암...
    신장병의 명약 개다래
    [산야초]신장과 방광을 다스리는 까 ...
    [산야초]감춰진 영약, 감태나무
월간암 최신기사
    담배 피우면 유전자 변형, 폐암 발생...
    유방암 치료 바이오시밀러 허쥬마 세...
    골수 이식 항암치료 소아암환자 12% ...
    흡연하는 암환자, 비난보다 부담 덜 ...
    도서안내 - 암 안 생기는 힐링 영양 ...
    책 속 한마디 - 중성지방과 단 음식
    새로울 출발의 기약, 졸업
rss 2.0
주소: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775번지 범진빌딩 406호 (우)410-837 TEL: 031-907-2261 FAX: 031-907-2269 잡지등록번호: 경기 라50183
발행처: 암환자지원센터 고유번호: 128-80-17456 개인정보보호관리자: 고동탄(sarang@cpsc.or.kr) 발행인: 고동탄    편집장: 임정예    광고문의: 016-476-1606 About 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