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일반
충치치료, 인레이 크라운 등 적절한 보철치료 방법 택해야
구효정(cancerline@daum.net) 기자 입력 2024년 02월 16일 11:18분601 읽음
치아는 인간의 몸에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한다. 단단하고 질긴 음식을 부수고 소화를 돕는 저작기능을 하며, 발음을 명확하게 하기 위한 역할도 한다. 그 뿐만 아니라 외모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치아는 기능적, 심미적으로 모두 중요하다.

이러한 치아가 손상을 입으면 자연 회복이 어렵다. 손상된 치아를 방치하면 다른 문제를 초래할 수 있고, 기능과 심미성이 모두 크게 감소할 수 있다. 따라서 충치로 인해 손상된 치아는 빠르게 치과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원주 센텀플란트치과 윤동주 원장은 “임플란트처럼 치아를 대체할 치과 치료 방법이 있지만, 자연 치아의 기능을 완벽히 대체할 수는 없다. 따라서 대부분의 치료는 자연 치아를 최대한 보존하는 방향으로 이뤄지며, 이러한 치료 중 하나가 보철치료이다. 이를 통해 손상된 치아를 복원하고 자연 치아의 형태와 기능을 유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치아 손상의 정도나 위치에 따라 적절한 보철치료 방법과 재료가 달라진다. 충치가 치아 표면에 있는 경우 레진으로 충치 부분을 채우는 가벼운 치료로 보존할 수 있으며, 상아질까지 진행된 경우 인레이 치료를 시행한다. 만약 내부 치수조직이 감염된 경우 신경치료 후 크라운치료를 통해 치아를 복원한다. 만약 치아 손실이 발생했다면 이땐 틀니나 임플란트를 고려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치아 위치 등에 따라 보철 재료도 달라진다. 어금니의 경우 강한 재료인 지르코니아가 사용되며, 앞니와 같이 심미적인 부분이 중요한 경우 세라믹과 같은 재료가 선택된다. 이러한 보철치료는 치아의 위치, 기능, 심미성, 내구성 등을 고려하여 결정된다. 교합이 정확하고 틈새가 없는 결과물을 얻어야 하므로, 경험 많은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거쳐 치료 방식을 결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수면치과치료를 적용할 때는 주로 치과공포증이나 통증을 우려할 경우다. 의식하진정요법을 선택하면 치과치료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심을 줄이는 데 충분한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잠자면서 신경치료, 크라운치료를 마칠 수 있는 충치수면치료는 한 번에 여러 개의 치아에 대한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나 오랜 시간 동안 입을 벌리고 있는 게 어렵고 구역질이 심한 경우, 복잡한 수술을 하는 경우 등에 도움이 되고 있다.

이러한 수면치과치료 시에는 환자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응급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필요장비 구비도 필요하다. 수면치료 중에 혈압, 심박동수 등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체크하는 장비를 사용할 수 있다.

윤동주 원장은 “많은 환자들이 통증이 나타난 후에야 치과를 찾는데, 이때 확인을 해보면 이미 충치가 꽤 광범위하게 진행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진행 범위가 클수록 제거해야 할 부분이 넓어지고 발치까지 고려해야 할 수 있지만, 이럴 때도 우선적으로 자연치아 보존 치료를 통해 치아를 보호하려는 노력이 우선이 되어야 한다”며 적극적인 치료를 당부했다.
월간암(癌) 인터넷뉴스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