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문가칼럼
GPT-3.5가 제시한 효과적인 통합암치료
고동탄(bourree@kakao.com) 기자 입력 2023년 11월 29일 17:38분1,713 읽음
글: 김진목 | 파인힐병원 원장
부산대병원 통합의학센터 교수 및 파인힐병원장 역임
(사)대한통합암학회 이사장, 대한민국 숨은 명의 50에 선정
마르퀴스후즈후(세계 3대 인명사전) 평생공로상
[통합암치료 쉽게 이해하기] 등 다수 저술


암의 효과적인 치료에는 다양한 현대의학 표준치료와 보완의학적 접근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종합적인 접근 방법으로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암의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현대의학 표준치료와 보완의학을 포함하는 접근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입니다:

현대의학 표준치료
1) 화학요법(Chemotherapy): 암세포를 파괴하거나 성장을 억제하는 항암제를 사용하여 암 치료를 진행합니다. 전신적으로 작용하므로 전이성 암에 효과적입니다.
2) 방사선요법(Radiation Therapy): 고에너지의 방사선을 사용하여 암 조직을 표적으로 공격하여 파괴하는 치료법입니다.
3) 수술(Surgery):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을 통해 암 조직을 제거하거나 종양의 크기를 줄입니다.

보완의학
1) 고주파 온열치료 (High-Frequency Hyperthermia Therapy)
고주파 온열치료는 높은 주파수 전자기파를 사용하여 암 조직을 가열하는 치료법입니다. 암세포는 일반 세포보다 더 높은 열 감수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암 조직을 표적으로 가열하면 암세포를 파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치료는 일부 암 유형에 대해 병행치료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고주파 온열치료의 장점은 비침습적인 접근 방법으로써 수술이나 방사선과 같이 외과적 개입이 필요하지 않으며, 특정 암 조직에 대해 치료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효과는 암의 유형, 위치, 병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항암제와의 조합 치료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2) 면역증강 주사제 (Immunostimulant Injections)
면역증강 주사제는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는 약물로서 암세포와 싸우는 면역 반응을 촉진합니다. 종종 암은 면역 시스템을 무력화시키거나 회피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면역증강 주사제를 사용하여 면역 반응을 활성화하고 암세포를 파괴하도록 돕습니다.
면역증강 주사제는 현대 의학에서 항암 치료의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보완의학적 치료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주사제는 항암제 치료와 병행되기도 하고, 면역 치료를 강화하는 데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면역증강 주사제에는 인터페론 알파1, 미슬토, 이뮤코텔 등의 주사제를 사용하여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고 암세포와의 싸움을 지원합니다.

① 티모신 알파 1 (Thymosin Alpha-1)
티모신 알파 1은 흉선에서 추출된 펩타이드로, 면역 시스템의 기능을 촉진시키고 면역 세포들의 활성화를 도와줍니다. 주로 면역 반응이 약해진 환자들의 면역 강화를 위해 사용됩니다. 암 치료에서는 항암제와 함께 면역 반응을 강화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② 미슬토 (Mistletoe Extract):
미슬토는 겨우살이(목련과의 식물)에서 추출된 약물로, 면역 시스템을 활성화하고 항암 효과를 촉진하는 데 사용됩니다. 보충적인 암 치료로서 많이 사용되며, 암의 증상 완화와 생존 기간 연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③ 이뮤코텔 (Immucothel)
이뮤코텔은 미생물에서 추출한 면역 강화 약물로서, 비특이적인 면역 반응을 촉진하는 데 사용됩니다. 암 치료에서 면역 기능의 강화와 함께 항암 효과를 높이는 데 활용됩니다.

④ 비타민 C와 D
비타민 C와 D는 건강한 면역 시스템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특히, 비타민 C는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어 면역 세포의 기능을 보호하고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 D는 면역 반응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암 예방과 항암 효과를 강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3) 면역증강 경구 약제
메시마, 셀레나제 등의 경구약제를 복용하여 면역 시스템을 지원하고 암 치료를 보조합니다.
면역증강 경구 약제에 그루폰(Griffon), PSK 등의 및 AHCC(Agaricus Blazei Murill extract) 등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구약제들은 항암제와 병행하여 사용되거나, 면역 치료를 지원하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① 메시마 (Meshima):
메시마는 상황버섯에서 추출한 천연 제품으로,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항암 효과와 면역 촉진에 관련한 연구가 진행 중이며, 암 치료와 보조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② 셀레나제 (Selenase):
셀레나제는 세렌(셀레늄)을 함유한 보충제로, 면역 시스템의 기능을 지원하고 항산화 효과를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암 치료에서 셀렌의 역할과 효과는 여전히 연구가 진행 중이며, 면역 강화와 건강한 세포 기능 유지에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4) 면역세포치료
NK세포(Natural Killer cells)와 T세포 치료는 면역세포치료 일부로서, 면역 시스템을 활성화해 암세포와 싸우는데 사용되는 치료법입니다.
항체 치료, CAR-T 세포치료, PD-1/PD-L1 억제제 등의 면역세포치료를 활용하여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고 암세포를 공격합니다.

① NK세포 (Natural Killer cells):
NK세포는 천연 면역 세포로서, 암과 감염된 세포를 탐지하고 파괴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NK세포는 항체 의존 세포독성과 항체 비의존 세포독성 두 가지 방식으로 암세포를 공격합니다. 암세포와 건강한 세포 간의 차이를 인식하고 암세포를 특이적으로 파괴하여 면역 반응을 활성화합니다.
NK세포 치료는 종양의 크기가 작거나 종양이 저항성을 가질 때 특히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법은 현대 의학의 면역세포치료 중 하나로서 개별적인 환자의 상태와 암의 특성에 따라 사용됩니다. 주로 항체 치료를 이용하여 NK세포를 활성화하고 암세포를 파괴하는 방법이 사용되며, 현재 다양한 임상 시험과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② T 세포치료 (T-cell therapy):
T세포 치료는 환자의 T세포를 수집하여 수정하는 과정을 거친 후, 암세포와 싸우도록 강화해 재주입하는 치료법입니다. T세포는 면역 시스템의 중요한 구성 세포로서, 항체와 다른 세포와의 협력을 통해 암세포를 파괴하는데 이바지합니다.
T세포 치료에는 주로 CAR-T세포 치료와 T세포 절제 세포치료가 포함됩니다. CAR-T세포 치료는 T세포에 항체 수용체를 도입하여 특정 항원을 인식하고 암세포를 공격할 수 있도록 합니다. T세포 절제 세포치료는 암 조직으로부터 T세포를 채취한 후, 본래의 면역 기능을 강화해 재주입하는 치료법입니다.
T세포 치료는 현재 면역세포치료 분야에서 가장 혁신적인 접근법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으며, 일부 종양 유형에 대해 높은 치료 효과를 보입니다. 그러나 T세포 치료도 개별적인 환자의 상태와 종양 특성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되어야 합니다.

5) 개인 맞춤형 치료
각 환자의 상태와 암의 유형에 따라 맞춤형 치료 계획을 수립하여 최적의 결과를 얻습니다. 현대 의학과 보완의학의 통합을 고려하여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결정합니다.

① 협력적인 의료팀 구축
종양학자, 방사선과 전문의, 외과 의사, 한의사, 영양사 등 다양한 전문가들의 협력을 통해 종합적인 치료를 제공합니다. 의료팀 간의 협력을 통해 환자에게 최상의 치료 방법을 제공합니다.

② 예방적 접근
초기 발견과 조기 진단을 위해 정기적인 검진을 받으며,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합니다. 암의 예방을 위한 건강한 식단, 체육활동, 스트레스 관리, 마음의 평정 등을 지향합니다.

암 치료에서는 위의 다양한 접근법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환자의 개별적인 상태에 맞춘 최적의 치료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중요한 점은 모든 치료 방법을 신중하게 사용하고 의료 전문가와의 협의를 통해 치료 계획을 결정해야 합니다. 암 치료는 항상 개인의 상황과 치료 의사의 판단에 따라서 진행되어야 하며, 환자의 특별한 상태에 따라 접근 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월간암(癌) 2023년 10월호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