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암환자요리
인체 열기와 습기를 해독하는 완두콩밥
구효정(cancerline@daum.net) 기자 입력 2023년 11월 29일 17:31분1,030 읽음
글과 사진: 최만순(약선요리 전문식당 ′만순당′ 대표, 한국전통약선연구소 소장)

그래도 음식이다. 예부터 암을 치료한다는 많은 민간요법과 구전방이 난립해왔다. 현대의학에서는 매년 많은 암 치료 약품을 발표한다. 최근에는 AI를 활용한 암 진단 서비스를 활발히 연구하고 있다. 인간의 유전체 분석 기술은 놀라울 정도로 발전되고 있다. 그렇지만 아직은 암을 완치한다는 약은 없다. 세계기상청은 앞으로는 매년 더 더워질 것이라고 한다. 찌는 듯한 폭염과 소나기가 극성을 부린다. 기온은 높지만, 습기가 많다.

이러한 날씨가 반복되면서 몸은 만사가 귀찮고 무기력해지며 식욕마저 없기 일쑤다. 소화기관인 비위(脾胃)가 습기와 열기를 이기지 못하고 허열(虛熱)로 가득 차게 된다. 소화가 잘 안되면서 가슴이 답답하고 사지가 무력해지며 정신이 휘황해진다. 스스로 기력이 없어짐을 느끼면 되도록 너무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하지 말고 맑고 담백한 음식으로 먹는 게 좋다. 푸른 채소, 호박, 여주, 수박 등이 위 속의 허열(虛熱)을 식혀 진액을 만들고 나쁜 열풍의 습기를 해독하여 준다. 이 시절 좋은 항암음식은 오리알을 황기와 당귀를 넣어 삶아서 섭취하면 기력이 쇠하여 마를 때 보양한다. 좋아하는 음식에 연자(蓮子)를 첨가하게 되면 심장이 약하여 조급증이 나고 답답한 것을 식혀주고 정신을 안정시키며 소화기관을 건강하게 한다.

문어숙회는 좋은 혈액과 기운을 만들어 각종 염증과 종기를 해독하며 피로 해소와 노화를 방지한다. 상추는 기운(氣運)을 통하게 한다. 상추는 쌈이나 샐러드로 섭취하면 위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소화를 돕고 변비, 빈혈을 예방한다. 총각버섯은 8종류의 필수 아미노산이 많을 뿐만 아니라 간과 신장이 허약하여 발생하는 각종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고 소화기관에 발생하는 모든 종류의 종양 덩어리가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고 치료한다. 완두콩은 병후회복과 면역력을 길러주며 대장을 청결하게 하여 준다. 가지는 노화를 예방하고 여름에 많이 발생하는 각종 질병과 암에 면역력을 길러준다. 양생에서 인간의 심장과 정신은 하나(心定神一)라고 한다. 심장이 건강하면 신의(信義)가 발생하고 마음과 합치가 되면 백 병을 치료하며 그 효과는 말로 표현할 수가 없다고 한다. 마음의 병엔 약도 없다. 그것을 푸는 열쇠는 오직 그 마음에 있을 뿐이다. 하여, 성리학자들은 심통성정(心統性情)이라는 말로 그들의 뜻을 드러냈다. 툭 터져서 시원하고(豁然) 어떤 것과도 통하게(貫通) 된 상태. 그것이 마음의 본래 모습이라고 한다. 나의 상황에 맞게 준비한 음식만이 이러한 것을 만들어 준다.



완두콩밥
▷효능 : 청서해독(淸暑解讀) 한다. 인체에 들어와 쌓이는 열기와 습기를 해독하여 소화기관과 심장을 보양하여 마음의 병인 심통(心痛)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재료 : 쌀 120g, 완두콩 80g, 청경채 100g, 올리브유 10g, 청주 10g, 소금 1g
▷만드는 법
① 쌀은 씻어서 30분 불려 준비한다.
② 완두콩과 청경채를 깨끗이 손질하고 청경채는 알맞게 잘라서 준비한다.
③ 솥에 쌀, 콩, 청경채, 올리브유, 청주, 소금을 넣고 버무려 물을 붓고 밥을 한다.
▷완두콩의 효능
완두콩은 인체에 쌓여 있는 나쁜 바람과 습기가 옮겨 다니며 통증을 일으키는 증상을 없애는 역할을 한다.
완두콩은 암의 독성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완두콩은 혈액의 운행을 도와 몸이 붓는 부종을 없애는 역할을 한다.
완두콩은 환자의 피부트러블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완두콩은 환자가 풍습으로 인하여 손발이 저린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청경채의 효능
청경채는 인체의 상부에 쌓인 나쁜 기운을 내리는 역할을 한다.
청경채는 갈증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청경채는 소화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청경채는 대소변이 잘 나오게 하는 역할을 한다.
청경채는 가슴이 답답한 것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월간암(癌) 2023년 10월호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