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일반
암 요양병원의 선택,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구효정(cancerline@daum.net) 기자 입력 2019년 12월 06일 14:59분3,934 읽음
암을 수술한 환자들은 회복 기간이 필요하거나 지속적인 항암치료가 필요할 경우 거취를 고민하게 된다. 대게 집에서 통원치료로 진행하거나 체계적인 시스템과 시설이 갖춰진 요양병원을 고민하는 등의 고민이 바로 그것이다.

가정에서 관리하는 경우 익숙한 환경으로 인해 심리적으로 편안함을 느낄 수 있고, 입원의 비용 등이 발생하지 않는 장점이 있으나 체계적인 치료나 요양이 불가하여 수술 이후의 후유증이나 면역력 상승 등이 필요한 암 환우들이 암 요양병원에 대해 관심도가 높아지게 되었다.

물론 자택에서 관리하게 될 경우 심리적인 편안함과 익숙함으로 더욱 편한 관리가 되는 것은 사실이며, 비용적인 측면에서 크게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수술 후유증부터 항암치료 후유증,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 개선 등의 문제에는 즉시 처치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특히 암 환자에게 필수적으로 필요한 면역력 증진과 생활습관의 개선이 어렵다는 것이 최대 단점으로 손꼽힌다.

이러한 단점들을 개선하고자 암요양병원을 찾는 이들이 증가하는 추세이고, 암요양병원은 일반적으로 수술 이후 빠른 회복과 항암제 투여로 인한 부작용 관리, 재발을 방지하는 치료프로그램, 영양가 높은 항암 식단 등이 제공되는 것이 주된 장점이다.

만약 암요양병원을 알아보고 있다면, 주변의 추천이나 자택에서의 위치 그리고 광고 외에도 몇 가지 필수적으로 살펴봐야 하는 것들이 있다.

우선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암 치료와 항암 관리를 받을 수 있는 암요양병원을 찾으려면 그에 맞는 장비가 보유되어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고주파온열암치료는 43~44℃의 온도를 이용하여 정상 세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암세포 사멸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장비로, 다른 항암치료와 병행할 시 약물의 효과를 향상하게 시켜 암 요양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또한 고압산소요법을 통해 자가 면역력을 높여주는 치료로 암으로 인해 고통받은 육체를 개선하는 것도 방법이다.

효과적인 암 회복 요양을 위해서는 진료와 재활시스템이 잘 구비된 요양병원에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여성의 경우 다양한 부분을 적극적으로 보살핌을 받는 것이 필요한데, 여성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고 피부관리나 요양뿐만 아니라 생활습관 개선 및 운동 등을 지도받고 개선해주는 곳에서 요양하는 것이 암 요양 개선에 바람직하다.

[도움말: 부산 서호광안요양병원 정도석 진료원장]
월간암(癌) 인터넷뉴스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