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암환자요리
편안한 속을 위한 사과파인애플 생강주스와 애플진저드레싱 레시피
구효정(cancerline@daum.net) 기자 입력 2019년 04월 08일 12:09분7,695 읽음

휴롬은 건강과 활력을 줍니다. 제품 자체는 기계이지만 스스로 생각한 아이디어로 매우 다양하고 획기적인 먹거리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특히 생야채나 생과일주스는 어떤 것이든 우리 몸에 활력을 제공합니다. 정성을 들여야 하는 자신만의 독특한 레시피를 창조할 수도 있고, 인터넷이나 책에서 간단히 레시피를 참조하여 만들 수도 있습니다. 편리함만을 따진다면 돈을 주고 사먹는 식품에 비할 수는 없지만 건강한 음식을 직접 만드는 재미가 있고 가족에게 제대로 된 먹거리를 준다는 기쁨도 있으며 새로운 것을 창조했다는 성취감도 있습니다. 또 각각의 재료에 대한 효능을 공부하고 어울리는 조합을 생각하다보면 건강에 대한 시각도 달라집니다.

이번에는 생강을 주재료로 하는 레시피입니다. 우리가 보통 향신료로 사용하는 식재료들은 단순히 향만 강한 것이 아니라 약성도 매우 강합니다. 생강도 마찬가지로 강한 향만큼 이로운 작용들이 많습니다. 오심 완화, 소화 촉진, 통증 완화, 혈당과 콜레스테롤 조절, 뇌기능 촉진, 암세포 제거 및 종양 억제 등이 대표적으로 생강의 효과입니다.

투병 중에 계신 분들이라면 눈에 띄는 기능들이 보일 것입니다. 항암치료 중에 속이 메스꺼운 증상이 있다면 생강을 가까이 두고 차로, 혹은 주스에 첨가하여 자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임산부들도 입덧이 심할 때 생강차가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 오심이나 구토 증상뿐만 아니라 속을 편하게 다스리는 기능도 있습니다.

생강의 문제는 매운 맛이 너무 강하다는 것입니다. 진저론(Zingerone)과 진저롤(Gingerol) 그리고 쇼가올(Shogaol)이라는 성분이 내는 독특한 매운 맛이며 안타깝게도 우리가 섭취해야 될 성분입니다.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기 때문에 생강의 매운 맛을 즐기는 분들도 있지만 반대로 눈살을 찌푸리는 분들도 있습니다.

생강 향을 즐기지 않는다면 휴롬주스기를 활용하여 과일과 함께 주스를 만들어보세요. 맛과 향이 새로울 뿐더러 생강을 넣고도 맛있게 먹을 수 있다는 놀라움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항암 치료 중에 부작용으로 힘들어하고 있다면 생강이 주는 이로움 중에서 오심완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토나 속이 메스꺼운 증상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겪게 됩니다. 생강은 소화제로 활용하기도 하는데 위장에 도착한 음식물을 신속하게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음식으로 소량씩 섭취하면서 부담 없이 소화와 오심증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따뜻한 생강차를 마셔본 경험이 누구나 있습니다. 몸이 으슬으슬 떨리고 이유 없이 춥고 식은땀이 나는 등 감기의 증상이 있을 때는 생강도 인삼처럼 따뜻한 음식에 속해서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몸이 뜨겁고 열이 많은 사람은 양을 조절해서 드시면 됩니다.

사과와 파인애플 그리고 생강, 3가지를 섞어서 만드는 주스는 매운맛과 단맛 그리고 신맛이 섞여 있습니다. 입맛에 따라서 양을 조절하면 단맛을 강하게 할 수 있으며 신맛을 강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생강은 일정한 양을 정해서 첨가합니다. 이 주스의 목적은 생강을 맛있게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게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건강이 나빠서 다시 회복을 원하며 또 이것으로 효과를 보겠다는 신념이 생겼다면 일반인의 3배를 기준으로 섭취하면 됩니다. 그렇지만 처음부터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예상하지 못한 다른 증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서서히 양을 늘려 나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무엇을 만들까 궁리하여 아이디어를 내면 어렵지 않게 건강과 맛을 충족시키는 주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냉장고나 냉동실에 잠들어 있는 생강이 있다면 꺼내어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생강을 넣은 상큼한 드레싱도 만들어 보세요.


사과 파인애플 생강주스

준비물(200mL 기준 120kcal)

생강 2g 1/2작은술
파인애플 80g 단면 1cm 두께 1개
사과 180g 3/4개


만드는 법
1. 사과는 씨를 제거하고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2. 파인애플은 심지를 제거한 후 길게 자르고, 생강은 깨끗이 씻어 준비한다.
3. 휴롬주스기에 파인애플, 생강, 사과를 순서대로 넣고 착즙한다.


애플진저 드레싱
준비물

사과 50g
생강 20g
레몬 130g
머스터드 15g
올리브 오일 30mg
꿀 2티스푼
소금, 후추 약간

만드는 법
1. 사과, 레몬은 베이킹 소다를 푼 물에 깨끗하게 씻고, 생강은 흙을 털어내고 씻어준다.
2. 사과, 생강, 레몬은 적당한 크기로 썰어준다.
3. 휴롬주서기에 사과, 생강, 레몬을 착즙한다.
4. 볼에 ③번의 즙과 올리브 오일, 시럽, 머스터드를 넣고 잘 섞은 후,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한다.

Tip: 어떤 채소에도 잘 어울리는 드레싱.
월간암(癌) 2019년 3월호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