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학상식
캘리포니아, 아스파탐에 암 경고문
임정예 기자 입력 2016년 12월 27일 19:06분8,108 읽음
인공 감미료 아스파탐, 캘리포니아 프로포지션 69 목록에 추가 고려
캘리포니아가 프로포지션 65 목록에 아스파탐을 추가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프로포지션 65는 캘리포니아 주가 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 물질을 포함한 제품에 경고문을 부착하도록 규정한 캘리포니아 주의 법률이다.

아스파탐은 칼로리가 낮은 인공 감미료로 특정한 식품이나 음료에 설탕 대용물이나 향미증진제로 사용된다. 아스파탐은 인간의 식품 중에서 가장 광범하게 연구가 된 물질 중 하나로 원래 FDA가 1981년에 탁상 감미료로 사용하거나 껌이나 아침 식사용 시리얼에 사용하거나 특정식품의 드라이 베이스(dry base)로 사용하는 특정한 상황에서 사용하도록 승인을 했다. 1983년에 FDA는 아스파탐을 탄산음료와 탄산음료 시럽 베이스에 사용하도록 승인을 했고 1996년에는 일반적인 용도의 감미료로 사용하는 것을 승인했다. 게다가 특히 FDA와 세계보건기구의 식품첨가제 합동 전문가 위원회(JECFA)와 식량 농업 기구와 유럽연합의 식품과학 위원회가 실시한 많은 연구들이 아스파탐의 안전성을 뒷받침했다.

100개가 넘는 나라의 감독기관들이 실시한 많은 연구들이 아스파탐의 안전성을 뒷받침해주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아스파탐이 다가오는 11월 15일에 개최되는 회의의 주제가 될 것이다. 그 회의에서 프로포지선 65를 위해 발암성에 관한 캘리포니아의 자격 있는 전문가들로 구성된 발암물질 식별 위원회(CIC)가 캘리포니아 주의 환경 보건 위해 평가국(OEHHA)에 아스파탐을 유해물질로 분류할는지에 관한 조언을 제공할 것이다. 아스파탐이 목록에 올라갈 수 있는 가능성은 FDA가 2014년에 아스파탐을 금지하도록 요구한 2건의 시민 청원을 거부한 것과 대비된다. FDA는 이들 청원을 거부하면서 많은 연구가 아스파탐을 음식에 사용하는 것이 안전한 것을 뒷받침해주고 있다고 밝혔다.

아스파탐의 안전성을 뒷받침하는 과학 문헌이 상당히 있고 FDA가 아스파탐을 금지하도록 요구하는 청원을 비교적 최근에 거부한 점을 참작하면 캘리포니아가 최종적으로 아스파탐을 프로포지션 65 목록에 추가할는지는 두고 보아야 할 것이다.

출처: National Law Review, Sept. 28, 2016
월간암(癌) 2016년 11월호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