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일반
여름철 건강 관리, 면역력 높이는 방법으로 홍삼 섭취
임정예 기자 입력 2016년 06월 30일 16:37분14,756 읽음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여름철에는 몸이 축 늘어지고 체력이 약해지면서 기력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면역력이 저하되기 쉽다. 특히 면역체계가 약해지게 되면 쉽게 체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평소 기력과 체력을 보충하는데 힘쓰고 면역력 높이는 음식과 제철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규칙적인 운동과 생활습관을 실천하여 건강관리에 신경 쓰는 것이 필요하다. 앞으로 여름철 지킬 수 있는 다양한 면역 건강 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면역력이란 인체 방어 시스템으로 질병과 각종 세균 같은 외부 위험요소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고 원상태로 회복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평소 면역력을 높이는 생활습관을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 습관으로는 평소 숙면을 할 수 있도록 잠자리 공간을 편안하게 해야 하며, 수면 시간은 성인의 경우 평균 7~8시간 소아는 낮잠까지 평균 12시간, 청소년은 평균 8시간 30분정도로 충분한 숙면을 취하여 몸의 피로를 풀어줘야 한다. 뿐만 아니라 몸에 해로운 영향을 주는 흡연과 음주는 자제 하는 것이 좋으며, 평소 긍정적인 생각으로 스트레스를 잘 다스리는 것 역시 면역 건강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체력과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운동을 할 때는 햇빛과 자외선이 강한 시간대를 피해 실내에서 가벼운 스트레칭과 근력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운동은 깊은 호흡과 긴장 이완을 통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면서 자율신경의 하나인 부교감신경을 활성화시키고, 부교감신경은 면역계를 자극할 수 있다. 여름철 운동시에는 조금만 운동을 해도 체온이 상승하고 땀이 증가하기 때문에 적당한 시간을 정해 실천해야 하며 운동 중간에 수분을 섭취하여 땀으로 배출되는 수분손실을 보충해 주는 것도 중요하다.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날씨가 더워 입맛이 없더라도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도록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한다. 여름철에는 당도가 높고 수분이 풍부한 채소와 제철 과일을 섭취하여 수분보충과 다양한 영양소를 충족할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면역 기능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는 비타민c가 많은 풋고추, 파프리카, 양배추가 있다. 이외에도 면역 세포를 활성화 시키는 베타글루칸을 함유한 버섯 그리고 영양소 및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는 비타민B군이 많은 수수, 보리, 율무, 기장 등의 잡곡, 자가 면역 질환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진 비타민D가 들어있는 달걀 노른자, 치즈, 생선 등이 있다. 음식을 섭취할 경우에는 본인의 체질에 맞는 음식인지를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만약 야채 과일을 제때 챙겨먹기 어렵다면 홍삼, 비타민 등의 건강기능식품을 이용하는 방법도 참고해보자.

특히 홍삼은 전체 건강기능식품 매출액의 약 36%를 차지할 정도로 한국인의 사랑을 받는 대표적인 자양강장 식품으로 예로부터 피로개선과 면역력증진, 원기회복에 도움을 주고 다양한 아미노산과 유기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위장 등의 소화기 계통이 약한 사람들의 건강관리에 으뜸인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홍삼을 잘못 섭취할 경우 두통, 불면, 혈압상승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홍삼을 먹을 때는 카페인, 혈압약, 여성호르몬제(에스트로겐) 등을 함께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이거나 감기에 걸린 사람은 섭취를 삼가 해야 한다. 홍삼은 섭취가 간편하도록 농축 엑기스, 흑홍삼 진액, 젤리와 절편, 차에 타먹을 수 있는 스틱 타입 등 다양한 종류로 출시되고 있다. 홍삼 제품을 추천 받을 때는 홍삼의 원산가 어디인지, 몇 년근의 홍삼을 사용하였는지, 홍삼의 기능성 성분인 진세노사이드 함량은 어떤지 등을 고려하여 가격 대비 좋은 품질을 가진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류현진 선수가 광고 모델로 활동하는 연령별, 성별 맞춤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스페쉬의 홍삼정 365는 100% 국내산 6년근 홍삼농축액과 정제수만을 혼합한 홍삼정이다. 휴대가 간편한 슬림 스틱포 타입으로 하루 10ml로 진세노이드 함량 15mg을 섭취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칠레산 마퀴베리 농축액이 함유되어 있으며 쓴 맛이 저감되어 부드러운 목 넘김이 가능하고 꿀, 설탕을 함께 먹거나 냉, 온수에 희석하여 차로 섭취하는 등 기호에 따라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다양하게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이다.

평소 부족한 수면시간과 스트레스 및 바쁜 스케줄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졌거나, 무더위로 일상생활을 하는데 기력을 회복하지 못한다면 면역력강화와 더불어 체력을 회복 할 수 있는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건강기능식품으로 여름철에도 건강을 유지 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는 것은 어떨까
월간암(癌) 인터넷뉴스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