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일반
나도 모르게 얼굴이 붉어진다면.. 안면홍조에 좋은 음식은?
장지혁 기자 입력 2015년 05월 20일 14:12분8,648 읽음

- 홍삼, 속설과 달리 안면홍조를 해소하는 것으로 밝혀져

큰 감정 동요, 격렬한 활동, 추위 등 외부의 자극을 받으면 얼굴이 평소보다 붉어지는 것은 정상이다. 하지만 특별한 이유가 없어도 정상보다 얼굴이 심하게 붉어지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안면홍조가 있는 사람이다.

안면홍조는 얼굴, 목, 가슴 근처의 피부가 갑작스럽게 붉게 변하며 열감이 나타나는 증상이다. 폐경기를 맞은 중년 여성에게 흔히 나타나는 갱년기 증상이기도 하다. 지속시간은 2~4분 정도로 짧은 편이지만 발한(식은땀)이 함께 나타나기도 한다. 이 때의 붉은 정도는 안면홍조가 없는 사람보다 더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면홍조 치료법에는 생활습관 교정, 호르몬 요법, 레이저치료등이 있다. 호르몬 요법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을 직접 투입하는 방법인데 보통 1~2년간 여성호르몬을 투입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용량을 줄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하지만 호르몬 치료는 위험도가 높은 편이다. 먼저 인체는 호르몬에 매우 민감하다. 단적인 사례로 갑상선 호르몬의 부족으로 나타나는 갑상선기능저하증을 치료하기 위해 호르몬제를 복용하다가 양 조절에 실패해 갑상선기능항진증으로 넘어가는 사례를 꼽을 수 있다. 대부분 환자가 의사의 처방을 제대로 따르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인데, 갑상선 뿐 아니라 호르몬 치료에선 일반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이다.

또 다른 이유는 호르몬요법을 시행했을 때 뇌졸중, 정맥혈전증 등의 질병 발생률이 높아진다는 점이다. 한 언론보도에 따르면 호르몬요법은 뇌졸중의 위험도를 최대 19% 상승시킨다.


사진 설명 = 안면홍조와 갱년기 증상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호르몬 요법은 여러 질환의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사진제공 = 헬스조선 기사 중 '여성호르몬 요법 새 지침… 폐경 초기 시작해 5년 안에 끝내라' 화면 갈무리)

이 같은 위험부담 때문에 많은 전문가들이 호르몬 요법을 사용하기 전 안면홍조와 갱년기 증상에 좋은 음식인 홍삼을 복용해 증상을 조절할 것을 권한다.

홍삼을 복용하면 얼굴에서 열이 느껴지고 오히려 안면홍조가 심해질 수 있다는 속설이 있는데 이는 잘못된 속설이고, 오히려 안면홍조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충남의대 김신희 연구팀은 홍삼이 피부로 가는 혈액의 양을 최대 50% 수준까지 줄여준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는 홍삼의 효능 중 혈압강하작용의 부수적인 효과다. 홍삼은 혈압을 낮춰 고혈압, 동맥경화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데 혈압이 떨어지면서 피부로 가는 혈액의 양이 줄어든 것이다.


사진 설명 = 홍삼군(흰 원)의 피부 혈류량이 정상군(검은 네모)와 비교해 50% 수준으로 낮아졌다. 이는 안면홍조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사진제공 = 김신희 외 '백서의 피부 및 뇌혈류에 미치는 고려홍삼 사포닌 및 비사포닌의 영향' 중 갈무리)

이처럼 홍삼이 안면홍조에 좋은 음식임이 연구를 통해 입증되며 홍삼을 찾는 안면홍조 환자들이 크게 늘었다. 안면홍조 환자들은 가정에서 경제권을 쥐고 있는 주부인 경우가 많은데, 이들이 홍삼 제품 중에서도 흑홍삼 제품을 선택하면서 정관장이 독주하던 홍삼시장의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다.

물건을 꼼꼼하게 따지기로는 둘째라면 서러울 주부들이 흑홍삼을 선택한 이유는 같은 양을 먹어도 더 강한 효과를 볼 수 있는 차별화된 제조방식 때문이다.

정관장의 홍삼톤을 포함한 시판되는 대부분의 홍삼 엑기스는 홍삼을 물에 달여서 만들고, 달여낸 홍삼찌꺼기는 버린다. 이 과정에서 물에 녹지 않는 52.2%의 불용성 영양분이 홍삼 찌꺼기와 함께 버려지고 효과가 반감 될 수 있다.

반면 흑홍삼 제품은 원료인 홍삼을 홍삼 농축액에 통째로 갈아 넣는 방식으로 만들어진다. 이 방식은 제품을 만들고 난 후 버려지는 홍삼이 없는 전체식이고, 수용성•불용성 모두 섭취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흑홍삼은 보통 증삼 과정에서 유출되는 홍삼진액을 포함하고 있어 그 효과는 더 크게 나타난다.

안면홍조는 의지와 관계없이 얼굴이 붉어져 면접이나 중요한 만남, 모임에서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 증상이다. 생사를 가르는 병은 아니지만 사회적인 이미지와 자존감을 손상시킬 수 있는 병이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호르몬치료는 최후의 방법으로 사용하고 그 전에 안면홍조에 좋은 음식인 홍삼을 통해 증상을 조절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월간암(癌) 인터넷뉴스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