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체요법
암을 이기는 대체요법 부드비히 식이요법
고정혁 기자 입력 2011년 04월 18일 16:17분883,000 읽음

요하나 부드비히는 독일 출신의 생화학자이다. 독일을 비롯한 유럽에서는 부드비히 식이요법으로 암을 완치한 사례가 많이 있는데, 아무래도 서양 스타일의 식이요법이기 때문에 음식이 우리의 정서와 어느 정도 거리감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부드비히 여사의 업적과 암환자의 완치사례를 보면 정서적인 차이쯤은 무시할 만큼 놀라운 결과를 볼 수 있다.

우선 생화학자인 부드비히 여사가 내세우는 과학적인 이론은 헝가리 출신의 미국 생화학자 스젠드-기오르기의 이론에서 만들어진다. 스젠드-기오르기는 1937년에 노벨상을 받았는데, 그는 필수 지방산을 황이 풍부한 단백질과 결합시켜 인체에 공급하면 체내에 산소의 양이 증가하는 것을 발견했다. 이 이론을 바탕으로 부드비히 여사는 암환자의 혈액을 30년간이나 관찰하였는데, 상태가 심한 암환자의 혈액 속에는 포스파티드와 리포단백질과 같은 필수적이고 중요한 물질이 결핍되어 있는 것을 알아내었다. 그러한 자연적인 성분들을 약 3개월간 보충하면 암종양이 서서히 줄어들고 환자의 체력이 올라가며, 빈혈이 사라지고, 간의 기능이 개선되는 것을 발견했다.

이러한 발견을 한 후에 부드비히 여사는 이러한 물질을 환자들에게 공급할 수 있는 자연적인 방법을 연구하였는데 역시 스젠드-기올기의 이론에서 해답을 찾아냈고 10년 이상 암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실험을 하였다. 부드비히 여사가 내린 결론의 핵심은 아마씨 기름과 코티지 치즈를 적절히 배합하여 복용하면 암을 예방하고 치료까지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아마씨 속에는 다가불포화 지방산의 일종인 리놀산이 풍부한데 부드비히 여사는 이 지방산이 부족하면 산화효소가 생기고 그 산화효소가 암세포의 성장을 유도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리놀산이 풍부한 식품은 아마씨, 해바라기씨, 대두콩, 호두 등인데 중요한 것은 가공하거나 열을 가하지 않고 짜서 만든 기름이 효과를 발휘한다.
보통 방앗간 같은 데서 기름을 짜게 되면 열이 가해지게 되는데, 이렇게 열을 가하지 않고 기름을 짜는 방법을 콜드프레스 기법이라고 하며 외국에서는 이렇게 콜드 프레스 할 수 있는 기계를 팔기도 한다. 식물성 기름에 열이 가해지면 기름의 성질이 변한다는 것은 이제 웬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상식이 되었다.

또 코티지 치즈 속에는 황함유 단백질이 다량 들어 있는데 그런 단백질이 체내의 산소 이용을 촉진하고 지방질이 물에 용해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치즈, 견과, 양파, 파, 마늘에도 들어 있다.

이러한 지방산과 단백질은 서로 맞는 것을 골라 알맞은 비율로 함께 먹어야만 효과가 있고 그렇지 않으면 오히려 해가 될 수 있다. 그런데 아마씨 기름과 코티지 치즈를 결합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것을 알아낸 것이다. 아마씨 기름 속에 있는 지방산은 암의 혈관생성을 촉진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을 억제해서 암이 전이될 때 필수적으로 일어나는 혈관생성작용을 억제한다.

부드비히 식이요법은 큰 효과를 발휘하여 유럽의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다. 그러나 제도권의 암치료가 아니기 때문에 제도권 의사와 제약회사의 공격을 받기도 하는데 그에 대한 일화가 있다.
부드비히 여사가 1956년에 라디오에 출연해서 제도권의 잘못된 암 치료방법을 비판했다. 그런데 독일의 암연구 중앙위원회를 대표해서 3명의 의사가 부드비히 여사를 고소했다. 양쪽의 주장과 증거를 검토한 후 판사는 의사들에게 소취하는 권유했지만 의사들은 소취하를 할 마음이 없었다. 그러자 판사는 부드비히 여사의 증거와 자류가 확실한 이유를 들어 사건을 무효로 종결시켜 버렸다. 암을 완치할 수 있는 방법을 문서와 증거로 입증한 것이다.

부드비히 여사는 독일에서 손꼽히는 과학자이며 유럽에서는 최고의 암연구가이다. 암 치료방법을 개발한 여성 중 이론에 가장 밝고 문제의 본질을 정확히 파악한 뛰어난 과학자로 이미 45년 전에 필수지방산의 중요성을 알고 있었다. 그녀가 식이요법만으로 암을 치료한 환자의 수가 미국의 유명한 암치료 전문병원인 슬로언 케터링, 엠디앤더슨 암센터, 메이오클리닉 등에서 치료받은 암환자를 모두 합친 것보다 더 많은 완치 결과를 내고 있다.

이제 부드비히 식이요법을 하는 자세한 방법을 알아보자.
부드비히 식이요법을 하기 위해서는 음식을 가려먹어야 하는데 고기, 샐러드기름, 마요네즈, 버터, 마가린, 설탕, 합성비타민A 등은 금지식품이므로 부드비히 식이요법을 하는 동안에는 먹을 수 없다. 암환자라면 이제 입맛을 바꾸어서 영원히 안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매일 3번 따뜻한 허브차를 복용하는데 페퍼민트나 로즈 힙 등으로 차를 만들어 먹는다. 녹차를 먹어도 된다. 그러나 녹차는 농약을 많이 뿌려서 재배하므로 좋은 녹차를 선별해서 먹어야 한다. 또한 녹즙기를 하나 구입하여 주스를 짜먹는 습관을 들인다.
만약 단것이 먹고 싶다면 생꿀을 먹을 수 있는데 벌에게 설탕을 먹여서 만들어진 꿀은 피해야 한다.

이러한 점을 참고한 후에 구체적인 식단표를 따른다. 부드비히 식이요법의 하루 식단표는 다음과 같다. 이 방법의 핵심은 매일 4온스(120그램)의 무공해 저지방 코티지 치즈에 1.5온스(45그램)의 아마씨 기름을 잘 섞어 먹는 것이다.

첫째 날에는 아마씨 기름 약 250mg(약 1컵)을 생꿀과 신선한 야채주스와 함께 섞어 먹는다. 다른 음식은 먹으면 안 된다. 그 다음날부터는 아래의 방식으로 실시하면 된다.

아침 식사 전: 1잔의 아시도필러스 우유를 마신다. 아시도필러스는 유산균의 일종으로 가장 대표적인 유산균이다. 이 유산균으로 만든 우유 대신 품질이 좋은 요구르트로 얼마든지 대체가 가능하다.

아침식사: 아침식사 대용식인 뮈슬리에 아마씨 기름 30ml(식탁용 큰 스푼으로 2개)을 넣고 제철에 나는 신선한 과일(딸기 종류, 버찌 종류, 살구, 복숭아, 강판에 간 사과)과 생꿀을 섞어 먹는다. 땅콩은 안 되지만 다른 견과는 먹을 수 있다. 녹차도 마시고 스프레드도 4온스(120그램)을 먹는다.

아침 차: 10시에 당근, 사과, 셀러리를 섞어 만든 주스나 혹은 비트와 사과를 섞어 만든 주스를 1잔 마신다.

점심: 고형 요구르트에 아마씨 기름을 섞어 마요네즈같이 만든 후 샐러드에 섞어 먹는다. 추가로 강판에 간 순무, 상근, 무, 콜리플라워 등으로 야채샐러드를 만들어 먹는다. 야채, 감자를 쪄서 먹고 쌀, 매밀, 기장도 먹을 수 있다. 여기에 스프레드를 섞어 먹거나 혹은 고형 요구르트에 아마씨 기름을 섞어 마요네즈같이 만든 것을 섞어 먹는다. 골파나 파슬리를 섞을 수도 있다.

디저트: 아침 식사 때 먹은 과일이 아닌 다른 과일들을 스프레드와 섞어 먹는다.

저녁 차: 오후 4시에 신선한 과일 주스에 아마씨 기름을 식탁용 큰 스푼으로 1 ~ 2개 섞어 만든 주스를 1잔 마신다.

저녁: 오후 6시에 메밀이나 귀리를 이용해서 더운 음식을 만들어 먹는다. 메밀가루를 야채수프에 넣어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위의 방법대로 식이요법을 실시하는데 생소한 음식들이 있다. 뮈슬리, 스프레드, 마요네즈, 허브소금 등인데 약간의 관심을 갖고 찾아보면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

부드비히 식이요법의 가장 중요한 관건은 이러한 식이요법을 5년간 실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5년 동안 철저히 시행하지 않고 고기나, 설탕 같은 것을 먹으면 종양이 다시 급격히 악화된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정서는 “빨리빨리”이지만 암을 빠르게 고친다는 생각을 버리고 몸속에 암세포가 있어도 별 탈 없이 건강하게 오랫동안 살 수 있는 방법이 더 현명하다.
마음이 급하다고 인체가 빨리 회복되지 않는다. 몸도 나름대로 사정이 있고 작동하는 원리가 있기 때문에 완전히 재생하는 데는 많은 기간이 걸리고 그 기간 동안 먹으면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음식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마음만으로, 혹은 약물만으로 그런 것을 마음대로 바꿀 수는 없다.

부드비히 식이요법은 암환자에게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이 입증되었고 따라서 유럽에서는 명성이 자자한 방법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실시하기가 어렵다. 알고 보면 별것도 아닌 코티지 치즈같은 식품조차 생소하고 또 구할 수도 없기 때문이다.

부드비히 식이요법의 핵심적인 부분이 미국에는 제품화되어 있는 오메가센셜즈라는 제품이 있다. 부드비히 식이요법의 핵심적인 부분을 제품화한 것인데, 이 제품에는 아마씨 기름과 저지방 코티지 치즈를 주원료로 하고 약간의 비타민을 추가한 것인데 관심이 있는 분들은 미국에 직접 주문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정확한 제품명은 Omegasentials이며 제조회사는 Intergrity Direct이다.

월간암(癌) 2010년 6월호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sarang@cancerli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