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체요법
[아우토겐] ① 생각의 힘
고정혁 기자 입력 2009년 06월 22일 15:08분880,493 읽음

이 칼럼은 한국아우토겐협회와 이주희이완연구소의 도움으로 만들어집니다. 아우토겐 트레이닝을 통한 이완효과는 우리로 하여금 고요하고, 편안한 몸과 마음으로 이끌어 갈 것입니다.

아우토겐 트레이닝은 ‘스스로 만들어나가는 트레이닝’
아우토겐(autogen)이라는 단어는 그리스어에서 나왔다. 영어로는 Auto Generation의 합성어 정도이다. 뜻을 풀이해 보면,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AUTO는 자동이라는 의미이지만, 원래의 개념은 스스로 움직인다는 것이다. 또한 그리스어의 GENOS는 영어로는 Generation인데, 우리말로 하면 “생성”이다. 트레이닝은 우리말로 하면 “연습” 또는 “수련”을 의미한다.

전체 뜻을 풀이해보면 “스스로 생성하는 연습”정도로 풀이할 수 있다. 트레이닝이므로 날마다 꾸준한 연습이 필요하다. 연습이 쌓이고 다소간의 시간이 흐르면 연습하는 사람은 아우토겐의 효과가 나타난다.

첫 번째로 나타나는 효과는 유사최면 상태이다. 사람의 두뇌는 최면상태에 이르면 편안함을 느끼게 되는데 우리가 깨어 있는 상태와, 깊이 잠든 상태의 중간 지점이 바로 최면 상태이다.

두 번째로 최면상태에서 몸의 이완상태뿐만 아니라 정신과 마음의 이완이 동시에 일어나게 된다.
우리의 신경계는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이 서로 협력하면서 활동을 하는데 이완상태에서는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 가장 편안하고 고요한 상태를 체험하게 된다.

유아기 때 어머니와의 신뢰과정을 다시 회복해야 한다
인간의 성장 과정 중 유아기는 초기 어머니와의 안정적인 애착 관계를 만들어가며 자아를 형성해간다. 이때 어머니와 아기 사이에 충족되는 모성상과 다양한 상호작용에서 신뢰감이 심어진다.

이것을 “유아기신뢰”라고 한다. 어머니가 아기를 사랑하고 지속적으로 관심을 쏟고 안정된 느낌을 준다면 아기는 자신을 좋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사랑을 받지 못한 사람을 자신을 사랑할 수 없다. 이것은 자신감과 행복감을 갖추는 데 중요한 전제조건이 된다.

하지만 지속적인 모성애를 받지 못하거나, 반복적으로 격리를 당하거나, 부모에게 위협당하거나 부모들의 갈등의 희생물이 되거나 하는 식으로 기본적인 욕구 충족이 이루어질 수 없었던 경험을 한 유아들은 성장하여 세상이나 다른 사람들을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게 될 수 있다.

아우토겐 트레이닝은 이 <유아기신뢰>를 되찾아내는 것을 의미한다. 잃어버린 신뢰를 다시 구축함으로써 자아를 강하게 하고 건강을 회복시킬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된다. 그러려면 어머니의 모태 가까이에서 느낄 수 있었던 기분 좋은 감정 체험을 다시 경험해야 한다. 이것은 어떤 심리학자가 말한 것처럼 ‘나를 위한 연령퇴행’으로 시간을 되돌려 예전의 단계로 돌아가는 것이다.

뱃속에 있을 때와 같은 따뜻함, 모태의 리듬감, 그리고 지속성을 체험하는 것은 건강한 유아기 신뢰와 자신감을 갖는 기본 바탕이 된다. 아우토겐 트레이닝을 함으로써 다시 유아기 시절에 접근하여 그 당시를 체험함으로 잘못되거나 부족한 부분을 느끼고 받아들이며 치료해 나갈 수 있도록 해준다. 이 신뢰를 회복하는 것은 자신의 일생을 통해 자신과 다른 사람을 긍정적이고 바라보고 나아가는 힘을 준다.

아우토겐 수련은 생각과 의식의 변환을 가져온다
의료장비의 발달은 우리의 생각까지도 그림으로 볼 수 있게 한다. 암환자들이 검사할 때 주로 사용하는 PET-Scanning 나 MRI 등처럼 말이다. 우리의 생각과 감정, 어린 날의 경험과 그 경험으로 인해 훗날에 이루어지는 작용까지도 두뇌에 모두 기록되며 변화를 남기게 된다.
그리고 최첨단 장비를 통해 어느 정도까지는 우리의 뇌를 들여다볼 수 있게 되었다. 지금은 우리가 특정한 생각이나 인식을 할 때 뇌의 어느 부분이 어떤 작용을 하는지까지 확인할 수 있다.

사람은 다른 사람과 대화하는 것만으로도 신경 네트워크에 변화가 온다. 마찬가지로 면역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다. 신뢰와 희망을 품는 것만으로도 심각한 질병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환자가 의사와 나누는 대화는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 의사의 다정다감하고 용기를 북돋는 말은 환자에게 큰 치유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말과 생각, 자기암시는 뇌의 신경세포간의 연결 구조를 변화시키고 질병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는 과학적으로 관찰 가능하다. 이처럼, 우리의 생각은 우리의 몸에 매 순간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아우토겐 수련이 필요한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수련을 통해 몸과 마음의 영향력을 느끼고 의식이 몸에 주는 영향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생각의 힘이며 몸을 바꾸려면 생각과, 그 생각을 이루는 의식의 변환이 반드시 먼저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이다.

한국아우토겐협회 (cafe.naver.com/autogen)

월간암(癌) 2009년 1월호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