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학상식
오랜 기간 약물 복용을 위한 6가지 실용적인 팁
구효정(cancerline@daum.net) 기자 입력 2024년 03월 26일 16:26분500 읽음
일부 사람들의 경우 암 치료 계획의 일부로 몇 달, 몇 년, 심지어 남은 생애 동안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이러한 장기 약물 복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실용성을 관리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예를 들어, 장기 약물 복용을 기억하는 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매일 어려운 일이 될 수 있다. 제때에 처방전을 작성하고 받는 물류 과정 외에 약품 비용도 또 다른 문제가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약물의 부작용은 장기 약물 복용에 큰 장벽이 될 수 있다. 참기 힘든 증상이 나타나면 누구든 며칠 이상 약물 복용을 중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약물 복용을 건너뛰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한다. 큰 어려움이 생긴다면 반드시 약사를 포함한 의료팀과 상담 후 결정을 내려야한다. 그들과 어떤 전략이 도움이 될 수 있는지 논의할 수 있다.

암환자에게 왜 장기 약물을 처방해야 하나
장기 약물을 처방하는 이유는 개인이 앓고 있는 암의 유형, 이용 가능한 치료법, 개인의 목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암이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일부 사람들은 암이 재발하는 것을 방지하거나 암이 초기 치료에 반응한 후 진행된 질병의 성장을 지연시키기 위해 장기 약물을 처방받을 수도 있다. 이러한 목적으로 약물을 투여하는 것을 유지요법 이라고 한다. 또는 치료 중이나 치료 직후 또는 수년 후에 발생하는 장기 효과 또는 후기 효과 라고 하는 부작용을 관리하기 위해 약물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다.

암 치료에서 일반적인 장기 약물 사용 유형은 다음과 같다
만성 골수성 백혈병(CML) 및 기타 유형의 암 에 대한 티로신 키나제 억제제(TKI) . CML의 장기 치료에는 표적 치료법 의 일종인 TKI가 포함될 수 있다. TKI는 BCR-ABL 티로신 키나제 효소라는 독특한 단백질을 표적으로 삼아 작동한다. CML을 치료하는 최초의 TKI는 2001년 미국 식품의약청(FDA)으로부터 승인을 받았다. 오늘날 CML뿐만 아니라 다른 유형의 백혈병 및 폐암, 유방암, 신장암, 유방암 치료에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TKI가 있다. 그리고 TKI는 장기간에 걸쳐 복용하는 약물이다. 매일 먹는 약은 암이 재발하는 것을 예방하거나 암이 자라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예를 들어, CML을 앓고 있는 많은 사람은 평생 동안 TKI를 복용할 수 있다.

유방암 에 대한 호르몬 요법
유방암의 3가지 주요 아형 중에서 호르몬 수용체 양성 유방암은 에스트로겐 및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에 의존하여 성장한다. 이러한 호르몬을 차단하고 유방암이 재발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호르몬 요법 이라는 치료법을 사용할 수 있다. 타목시펜은 유방암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 5~10년 동안 매일 복용하는 호르몬 요법의 한 예이다.

갑상선암 에 대한 갑상선 보충제
대부분의 갑상선암의 주요 치료법은 내분비계의 일부인 갑상선을 외과적으로 제거한다. 갑상선이 제거되면 신체는 더 이상 중요한 호르몬을 생성하지 않으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갑상선 호르몬 대체 약물인 레보티록신(여러 브랜드 이름)이라는 호르몬 치료제를 매일 평생 복용하는 경우가 많다.

장기 약물 복용에 대한 실제적인 조언
장기적인 약물 관리는 어려울 수 있지만 작업을 보다 직관적으로 만드는 방법이 있다. 이러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나에게 꼭 맞는 조직 시스템을 찾는다
알약 상자는 장기간, 종종 매일 필요한 약을 복용하는 것을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좋은 첫 번째 단계가 될 수 있다. 알약 상자는 약국과 많은 상점에서 널리 구입할 수 있다. 관절염이 있거나 손가락에 약점이 있는 경우 누름 버튼으로 열 수 있는 등 다양한 기능과 색상 그리고 크기로 제공된다. 하루에 한 번 약을 복용하거나 하루 중 다른 시간에 약을 담는 별도의 용기 등 다양한 스타일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계속 진행하기 전에 특정 약물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취급하는 방법에 대한 약물 라벨과 서면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한다. 일부 약품은 냉장보관해야 한다. 또 어떤 약물은 다른 약물과 별도로 보관해야 한다. 때로는 약을 다룰 때 장갑을 착용해야 할 수도 있다.

또한 처방받은 약의 이름과 효능, 처방된 복용량을 알아야 한다. 때로는 약의 복용량이 변경되어도 이전 복용량이 여전히 남아 있을 수 있다. 이로 인해 혼란이 생길 ​​수 있으며 실수로 잘못된 양을 복용하게 될 수도 있다. 이를 방지하려면 약물의 변경 사항을 추적하고 더 이상 복용하지 않는 약물에 대한 보관 계획이 필요하다. 그리고 사용하지 않은 약품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아야 한다. 암환자가 복용하는 약 중에는 마약성분이 포함된 경우가 많으므로 부주의한 취급은 다른 사람을 범죄자로 만들수도 있다.

2 약물 치료를 일상 생활의 일부로 만들기
휴대폰에 알람을 설정하면 약 복용을 상기시켜 주는 좋은 역할을 할 수 있다. 모바일 앱 과 같은 휴대폰의 앱을 사용하여 알림을 설정하고 약 복용 시간을 기록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는 매일 약을 복용한 시간을 표시하기 위해 간단한 종이 달력이나 일관된 메모장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아침에 이를 닦거나 저녁에 퇴근하는 등의 다른 일상 활동에 약 복용을 포함시키는 것도 좋다. 또한 약 복용을 상기시켜 줄 수 있는 지원자가 있는 것도 좋다. 그리고 이른 아침, 물 한 잔과 함께, 식사 후 등 언제, 어떻게 약을 복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안내를 담당 의료팀에 확인하고 정확하게 실천하는 생활이 필요하다.

3 약사를 포함한 암 치료팀과 열린 의사소통
장기간 약물을 복용할 때는 암 진료팀과 정기적이고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예상되는 상황, 부작용 관리 방법, 약물의 작용 방식, 복용량을 놓친 경우 취해야 할 조치에 대해 질문한다. 장기 약물을 처방받은 경우 암 치료팀에게 물어볼 수 있는 다른 질문은 다음과 같다.

이 약을 얼마나 오래 복용할 수 있는가.
약물 복용에 적응하고 부작용을 관리하는 데 어떤 종류의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가.
약값을 지불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원이 있나.
내 약에 관해 질문이나 우려 사항이 있는 경우 누구에게 연락할 수 있는가.
약 복용 방법을 기억하고 부작용에 대해 배우는 데 도움이 되는 인쇄물을 제공해 주는가.

매일 약을 복용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암 성장을 늦추기 위해서든 암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서든 약을 복용하는 이유를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새롭거나 악화된 부작용을 즉시 보고
자신이 겪고 있는 새로운 증상이나 악화되는 증상에 대해 항상 암 진료팀이나 약사에게 알려야 한다. 또한 일반적인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한 전략에 관해 암 진료팀과 논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항메스꺼움 약물은 특정 암 약물로 인한 메스꺼움과 구토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5 약물 복용 후 처음 3 ~ 6개월 동안 현실적인 기대치 설정
장기간의 약 복용에 적응하는 데는 시간이 필요하다. 결국 이러한 약물은 일반적으로 이전 치료법보다 부작용이 적지만 에너지, 기분, 수면 및 일상 생활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장기 약물 복용으로의 전환을 관리할 때 자신에게 친절하고 인내심을 갖는 것을 잊으면 안된다.

6 약을 가지고 여행을 준비
집을 떠나 여행할 때는 여행 기간에 비해 충분한 양의 약을 챙기고 가능하다면 약을 원래 용기에 보관한다. 약을 별도의 방수 가방에 포장하고 기내 반입 가방에 넣어 항상 휴대할 수 있도록 한다. 짐을 꾸릴 때 취해야 할 조치와 암과 투병중인 상황에서 여행은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면밀히 검토 후에 여행을 떠난다.
월간암(癌) 2024년 2월호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