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체요법
항암부터 방사선치료까지 면역력 높이는 걱오일
구효정(cancerline@daum.net) 기자 입력 2024년 02월 27일 16:40분2,359 읽음

▣ 항산화, 항염, 항균, 항암, 면역력, 항바이러스에 좋은 과일
걱(Gac)은 매우 높은 수준의 카로티노이드, 불포화지방산, 알파토코페롤, 비타민, 폴리페놀 화합물 및 플라보노이드, 사포닌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고 지용성이라 흡수하기 힘든 영양성분들을 흡수하게 해주는 오메가3와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다. 게다가, 항암에 좋은 특수 단백질까지 있어 이 땅에 있을 수 없는 과일이라 하여 여러 연구자료와 저널 등에서 걱을 ‘천국에서 내려온 과일’이라 표현하고 있다.

많은 연구에 따르면 걱(Gac)은 항산화, 항염증, 항균, 면역조절 특성 및 기타 활동을 포함한 다양한 생물학적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걱은 강력한 항바이러스 활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치명적인 고병원성 바이러스 H5N1, 인플루엔자 A 바이러스 H3N8, 전염성 파브리우스 낭병, 구제역, 뉴캐슬병 등에도 면역기능을 조절하고 향상하는 결과를 보여줬다.

걱의 가종피 추출물은 암세포주의 생존력을 억제하는 것으로 입증되었는데 티엔 박사의 연구에서 1.24mg/ml의 가종피 추출물이 대장암과 간암 세포를 각각 38%와 45% 억제하였으며 항종양 성분인 특수 단백질이 발견되었다. 다른 연구에서는 걱의 가종피 추출물이 내인성 및 외인성 세포사명 경로 모두를 통하여 인간 MCF-7 유방암 세포에 대한 항암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으며 이 외에도 다양한 암에 대해 긍정적인 자료들이 계속 나오고 있다.

인체에 과산화수소(H2O2)가 생성되면 DNA 분자에 즉각적인 손상이 발생하게 되고 그에 따른 DNA 분해로 인해 살아있는 세포에서 세포 사멸 반응이 일어나고 암 발생률을 더 높일 수 있는데 한 연구에서 과산화수소(H2O2)로부터 걱의 DNA 보호 효과가 입증되었다. 또한, 걱은 UVC 자외선으로부터 DNA의 손상을 매우 감소시켰으며 예방효과도 매우 높았다.

존스 홉킨스 의과대학에서 질병의 90% 이상의 원인이 활성산소라고 한만큼 활성산소의 관리가 중요한데, 걱과 관련한 여러 연구에서 언급하는 것이 걱은 산화스트레스 요인에 대응하고, 활성산소나 자유라디칼 관련 질병 및 노화의 위험을 줄여 준다는 것이다.



▣ 항암 능력이 가장 높은 베트남 북부 걱(Gac)
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자 걱이 재배되는 나라와 지역별 걱에 대해 연구가 이루어졌는데 가종피(Aril) 추출물의 암세포 독성이 베트남 북부 걱의 추출물에서 가장 높게 나왔으며 암세포 생존율이 가종피 추출물에 의해 크게 감소되었다. 하지만 베트남 남부와 비닐하우스에서 재배되는 호주의 걱은 항암 능력과 파이토케미컬 성분이 아주 낮게 나왔다. 이렇듯 걱을 섭취할 때 베트남 북부의 걱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래전부터 중국에서 걱은 종기, 류머티즘성 통증, 치질, 혈관종의 완화, 상처, 타박상, 근육 경련 등 다양한 치료를 위해 한의학에서 사용되기도 하고, 베트남에서는 심혈관 질환, 관절염, 안구건조증, 황반변성, 야맹증, 빈혈, 화상, 상처, 감염 등을 치료하는 전통적인 치료법으로도 사용되기도 하고, 혈액 내 혈장 수치를 증가시키기 위해 약용 및 영양 보충용으로도 사용하고 있다.

▣ 효과적인 방사선 보호제 / 효과적인 섭취 걱오일
다양한 질병 치료와 영양 보충 외에도 걱은 방사선 치료할 때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왜냐하면 걱에는 방사선 노출로 인한 염색체 손상을 예방해 주는 라이코펜과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걱에 함유된 라이코펜은 토마토보다 76배 이상, 베타카로틴이 당근보다 10배 이상 많다. 여러 연구에서 걱 추출물의 농도가 증가함에 따라 감마선 조사처리 후 세포 생존율이 증가하였으며 걱이 효과적인 방사선 보호제인 것을 증명해 주고 있다.

이러한 걱을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방법은 걱오일로 많이 알려져 있다. 특히, 걱오일은 수백 년 동안 임산부, 수유 여성, 어린이 등에게 질병 치료 및 영양 보충을 위해 사용되어 와서 안정성이 검증된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카로티노이드와 같은 항산화 성분은 산화되기 쉬우므로 연구자료에서는 걱오일을 캡슐로 섭취하는 것을 권유하고 있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걱오일을 섭취할 때는 항암성분이 제일 높게 나온 베트남 북부의 신선한 걱에서 추출한 걱오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산화 방지와 효과적인 섭취를 위해 캡슐로 먹는 것을 추천한다.

참조:
Gac (Momordica cochinchinensis Spreng) fruit_A functional food and medicinal resource(2019), Radio-Protective Effect of Momordica cochinchinensis (Lour.) Spreng Against γ-Radiation-Induced Cytotoxicity in Human Colorectal Adenocarcinoma Cell Line(HT-29)(2017), Radio-protective Effect of Momordica cochinchinensis (Lour.) Spreng: Against Gamma Irradiation-Induced Dicentric Chromosome in Human Peripheral Blood Lymphocytes in vitro(2017), Non-Cytotoxic Property and DNA Protective Activity against H2O2 and UVC of Thai GAC Fruit Extracts in Human TK6 Cells(2012), etc.
월간암(癌) 2024년 1월호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