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암정보
미래형 암 전문병원 도약, 화순전남대병원 미래의료연구단 심포지엄
고동탄(bourree@kakao.com) 기자 입력 2023년 09월 22일 15:45분1,358 읽음
‘미래형 암 전문병원’으로의 도약을 준비하는 화순전남대학교병원에서 디지털 헬스케어와 급변하는 미래 의료환경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심포지엄이 열렸다. 화순전남대병원 미래의료연구단은 지난 7월 10일 병원 대강당에서 ‘디지털 헬스케어와 미래형 암 전문병원’을 주제로 첫 번째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화순전남대병원 미래의료연구단 활동 방향 설정 및 각계 전문가 네트워크 활성화 방안 고찰 등을 위해 마련됐으며 개회식과 발표 및 토의, 활동 계획 발표, 자문위원 위촉식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정용연 병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화순전남대병원은 급격히 변하는 의료 환경과 디지털 빅데이터 시대에 발맞춰 미래 의료연구단을 구성하고 발대식과 심포지엄을 준비했다”며 “디지털 대전환을 통한 스마트병원 구축과 AI기반 바이오 융합연구 분야 및 미래형 암 전문병원의 선두주자가 되기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심포지엄 본 행사는 2개의 세션별로 바이오메디컬 영역에 대한 각 분야 전문가들이 각 주제에 대해 발표하고 토론하는 시간으로 펼쳐졌다.

범희승 자문위원장이 좌장으로 나선 세션 1부에서는 이우용 삼성서울병원 암병원장(R&D와 의료벤처 성장판으로서 암병원의 역할)과 한원식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서울대학교병원 유방센터 20년), 김열홍 ㈜유한양행 R&D 사장(유한양행의 신약개발 현황), 박준석 ㈜대웅제약 신약센터장(면역항암제 개발 동향)이 발제를 맡았다.

세션 2부는 강대희 단장이 좌장을 맡아 고광필 분당서울대병원 교수(지역 기반의 암 예방관리와 디지털 바이오헬스), 남병호 ㈜헤링스 대표(암환자들을 위한 디지털 헬스케어), 이영신 ㈜씨어스테크놀로지 대표(스마트병원 시스템 구축을 위한 씨어스 테크놀로지 개발사례 소개), 황희 ㈜카카오헬스케어 대표(카카오의 디지털 헬스케어)가 발제했다.

이날 강대희 미래의료연구단장은 “화순전남대병원 미래 의료에 관한 사항을 추진하고 발전전략을 마련하고자 한다”며 미래의료분야의 다양한 이슈 논의 및 미래의료 비전 수립, 미래의료 트렌드를 주도하기 위한 진료 및 연구방안 수립, 미래의료 신사업 투자 및 분야별 전문인력 양성 등을 위한 활동 계획에 대해 밝혔다.

이어 강 단장은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협력의 네트워크를 공고히 해나가고, 지식과 경험을 공유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한다면 화순전남대병원이 세계적인 암 전문병원으로 혁신의 길을 개척해 나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화순전남대병원 미래의료연구단은 자문위원장에 범희승 화순군립요양병원장을 비롯해 자문위원으로 ▲김열홍 유한양행 R&D 전담사장 ▲한원식 서울의대 교수 ▲황희 카카오헬스케어 대표 ▲이영신 씨어스테크놀로지 대표 ▲남병호 헤링스 대표 ▲박준석 대웅제약 신약센터장 ▲이승환 서울의대 교수 ▲이우용 삼성서울병원 교수 ▲고광필 분당서울대병원 교수 ▲조헌영 전남대 교수 ▲이혜진 분당서울대병원 교수 ▲한종수 분단서울대병원 교수 ▲이진한 의학바이오기자협회 부회장을 임명했다.
월간암(癌) 2023년 8월호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