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집기사
예방 접종 후 생길 수 있는 부작용, 11가지
고동탄(bourree@kakao.com) 기자 입력 2023년 03월 30일 17:34분4,212 읽음
글: 김혜준 인턴기자

코로나 시대를 지나면서 예방접종은 일상이 되어 한 해를 지내면서 주기적으로 접종하는 삶의 일부분이 되었습니다. 그중에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심각한 질병입니다. 심할 경우 입원으로 이어지고 심지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는 질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예방접종을 받는 것입니다. 예방접종 부작용에 대해 걱정하는 것은 매우 합리적일 수도 있지만, 백신이 정말 잘 작동한다는 사실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추정치가 생명을 위협하는 독감의 위험을 40~60%, 어린이의 경우 75%까지 줄이는 데 효과가 있음을 보여줍니다.

백신은 질병을 일으키지 않는 비활성화된 바이러스 입자로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백신 접종 후 가벼운 독감과 같은 증상을 경험하는데, 이것은 몸이 항체를 생산하고 면역 반응을 생성하고 있다는 신호로 좋은 징조입니다. FDA에 따르면 독감 바이러스는 일반적으로 가을과 겨울에 퍼지며 12월에서 2월 사이 최고조에 달합니다. 해마다 독감 시즌이 다를 수 있으며 건강에 미치는 영향도 크게 다릅니다. 그 때문에 독감 백신은 순환하여 질병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되는 새로운 독감 바이러스 변종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매년 업데이트됩니다.

올해는 예방접종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
코로나 팬데믹 이후 중요한 시기에 있으며 독감 환자는 그 심각도가 초기부터 조금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엔자는 매년 수천 건의 입원과 수백 건의 사망을 초래하며, 독감 백신은 코로나 백신과 마찬가지로 사람들이 실제로 독감을 100% 보호하지 못하지만 심각하게 진행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은 일시적이며 일반적으로 백신 접종 후 1~2일 동안 지속된다고 노스웨스턴대 메디슨 즉시치료센터(Northwestern Medicine Immediate Care)의 의료 책임자인 신듀 애더슨 (Sindhu Aderson)박사는 말합니다.

예방접종 후 병에 걸리는 사람들은 입원 위험이 낮을 뿐만 아니라 가벼운 증상을 경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이 독감 예방 주사가 우리 자신과 주변 사람들을 안전하게 지키는 매우 중요한 도구인 이유입니다. 하나크 박사에 따르면 백신이 완전히 효력을 발휘하려면 14일 정도 시간이 걸릴 수 있으므로 백신을 접종받을 계획이라면 휴가 계획이나 다가오는 여행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백신 맞고 며칠 후 독감이나 다른 바이러스에 노출되면 백신이 즉시 효과적이지 않기 때문에 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그들의 백신 접종과는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주목해야 할 또 다른 사항은 독감 예방 주사의 많은 부작용에 관한 이야기는 크게 과장되어 있다는 사실입니다. 존스 홉킨스 건강 보안 센터의 선임 학자이자 전염병 전문가인 아메시 아달자 (Amesh Adalja)박사에 의하면 독감 예방 주사는 실제로 독감에 걸리지 않으며 일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은 드물다고 말합니다. 뉴저지 버클리 하이츠에 있는 서밋 메디컬 그룹의 내과 의사인 소마 만달 박사는 바늘을 특히 무서워하는 경우 주사보다 비강 인플루엔자 스프레이(Flumist)로 대체 가능하다고 합니다. 잠재적인 비강 스프레이 부작용으로는 콧물, 쌕쌕거림, 두통, 구토, 근육통, 열, 인후염 및 기침이 있습니다. "나이와 건강 상태 같은 요인으로 인해 모든 사람이 비강 독감 스프레이를 맞아야 하는 것은 아니므로 의사와 상의하여 최선의 선택인지 확인하십시오."라고 전합니다.

잠재적인 부작용에도 불구하고 독감 예방 주사는 여전히 접종할 가치 있어
일반적인 쓰라림과 발진부터 길랭-바레 증후군과 같은 드문 영향에 이르기까지 이번 시즌에 주의해야 할 독감 예방 주사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러나 백신은 여전히 최선의 건강 유지 방어 수단이라는 사실을 상기하고 부작용이 우려된다 해도 예방접종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1. 어깨 통증
CDC(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에 따르면 근육 주사(일반적으로 팔에 주사)로 독감 예방 주사를 맞으면 위팔에 약간의 근육통이 발생할 확률이 10~64%입니다. 바늘이 근육에 직접 주입되어 세포에 미세한 손상을 일으키고 염증성 면역 반응을 일으키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입니다. 통증이 사라질 때까지 기다리는 동안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진통제를 복용할 수 있지만 통증이 심하거나 움직이기 힘든 경우 의사에게 확인할 것을 권장합니다.
대처법: 특히 주사 부위에 어깨 통증이 있는 경우 의료진은 타이레놀 복용을 권장합니다.

2. 주사 부위가 붉어지거나 부었을 때
피부를 뚫고 몸에 무언가를 넣을 때마다 국소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면역 체계가 활성화되고 있다는 신호일 뿐입니다. 그러나 주사 부위가 붉어지고 붓는 것은 일반적으로 며칠 동안만 지속되는 흔한 부작용입니다. 저절로 사라지지만 정말 귀찮다면 이부프로펜(애드빌)이나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대처법: 발진이나 부기를 완화하기 위해 국소 크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깨와 관련된 활동을 피하고 필요에 따라 타이레놀을 복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백신 접종 후 아픈 팔을 사용하지 않으려면 주말이나 쉬는 날 전에 독감 백신 접종 일정을 잡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증상이 심해지면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적절한 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3. 몸살
모든 백신은 면역 체계를 활성화하는 방식 때문에 신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팔 이외의 부위가 아픈 경우 일반적으로 걱정할 필요가 없지만, 독감 예방 주사가 완전히 효과를 발휘하는 데 2주가 걸리므로 신체 통증이 실제 독감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백신을 맞을 즈음에 바이러스 변종이 순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처법: 충분한 물로 수분을 공급하고 타이레놀을 복용하는 것이 몸살을 완화하는 데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4. 주사 부위의 가려움증 또는 전신 발진
이것은 알레르기 반응의 신호일 수 있지만 독감 예방 주사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것은 매우 드뭅니다. CDC에 따르면 대부분 독감 예방 주사와 비강 스프레이는 소량의 계란 단백질을 포함하는 기술을 사용하여 제조되기 때문에 달걀 알레르기와 백신에 대한 많은 근거 없는 믿음이 있습니다. 스크램블 에그를 먹을 수 있다면 독감 예방 주사에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확인된 달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예방 주사를 맞을 필요성이 높다고 CDC는 말합니다.
주의 사항: 주사 부위에 심한 가려움증, 전신 발진 또는 아나필락시스 쇼크의 징후가 나타나면 즉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과거에 독감 예방 주사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 적이 있다면 CDC가 독감 예방 주사를 건너뛸 것을 권장하는 몇 안 되는 그룹에 속합니다.
대처법: 베나드릴과 같은 알레르기 약을 복용하거나 가려움증 완화 크림 또는 국소 베나드릴 크림과 같은 로션을 사용하여 불편함을 완화할 것을 권장합니다.

5. 발열
아마도 백신 때문에 열이 나지는 않겠지만, 만약 열이 난다면 38도 미만이어야 합니다. 그보다 높다면 독감 예방 주사를 탓하지 마세요. 아마도 전혀 관련이 없는 질병에 걸렸을 것입니다. 호흡기 바이러스 시즌이 한창일 때 백신을 맞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또 다른 바이러스를 배양했을 수도 있습니다. 백신을 주저하고 있다면 독감 예방 주사로는 독감에 걸리지 않습니다. 일부 독감 백신에는 바이러스 변종이 포함되어 있지만 살아있는 변종이 아니므로 질병에 걸리지 않습니다. 한편 CDC에 따르면 일부 독감 예방 주사에는 바이러스가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합니다. 그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특정 단백질만 포함되었다고 합니다.
대처법: 차가운 물을 마시고 수분을 유지하고 열이 가라앉을 때까지 타이레놀을 복용합니다.

6. 현기증 또는 실신
이것은 백신 자체의 부작용이라기보다는 바늘 공포증의 부작용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반응이 있거나 기절할 수 있다고 생각되면 의료 서비스 제공자에게 미리 알려 주어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주사 후 안전을 확인하게 하세요.
대처법: 혈압을 모니터링하고 의사에게 보고할 것을 조언합니다. 또한 적절히 물을 마셔서 수분을 유지해 주세요.

7. 두통
CDC의 공식 부작용 목록에는 두통이 포함되어 있지만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습니다. 두통은 백신에 대한 면역 반응 일부입니다. 일반적으로 꽤 빨리 사라지고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으로 쉽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저 일부 두통은 주사를 맞는 것에 대한 불안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플라세보(Placebo; 속임약) 주사를 맞고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대처법: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두통이 가라앉을 때까지 타이레놀을 복용하세요.

8. 메스꺼움
CDC가 나열한 또 다른 부작용인 메스꺼움은 불안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어떤 종류의 주사를 맞았을 때 나중에 메스꺼움을 포함하여 위장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것은 종종 불안에 기인합니다. 독감 백신에 대한 신체 반응의 큰 부분으로 약간의 메스꺼움이 있을 수 있지만 오래 지속되는 경우는 얼마 되지 않습니다.
대처법: 비타민 B6 보조제, 드라마민, 생강 보조제 및 펩토비즈모(Pepto-Bismo)와 같은 보조제 또는 약을 복용하여 위장을 다스립니다. 위장이 처리할 수 있는 음료와 음식의 종류에 따라 식단을 변경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9. 길랭-바레 증후군(Guillain-Barre Syndrome)
길랭-바레 증후군(GBS)은 백신에서 바이러스 감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요인에 의해 유발되는 자가 면역 질환입니다. GBS는 신경계에 손상을 일으켜 근육 약화, 무감각, 걷기 어려움 또는 이상한 걸음걸이, 심지어 마비와 같은 증상을 초래합니다. 국립 신경 장애 및 뇌졸중 연구소에 따르면 70%의 사람들이 장애에서 완전히 회복되지만, 회복 기간이 몇 주에서 몇 년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GBS와 독감 백신 사이의 연관성이 과장되기도 합니다. 백신보다 인플루엔자 자체가 GBS를 유발할 가능성이 훨씬 더 크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리고 예방접종을 받은 백만 명당 1~2건 이하로 이러한 부작용을 겪기 때문에 독감 자체와 함께 발생하는 많은 일반적이고 심각한 합병증이 아니라 GBS질병을 가진 것으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처법: 연구에 따르면 실제로 인플루엔자 백신을 접종한 후보다 인플루엔자에 걸린 후 GBS에 걸릴 가능성이 더 크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우리는 백만 건의 백신 접종 당 1~2건의 사례를 보고 있지만, 얼마나 강력한 연관성이 존재하는지에 대한 증거는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JAMA(학술지: The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에 발표된 최근 연구에 따르면 1,300만 명의 노인이 독감 백신 접종 후 GBS가 증가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GBS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에게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10. 심한 알레르기 반응
모든 약물이나 예방접종은 심각한 생명을 위협하는 반응을 포함한 부작용의 가능성이 있다고 맨달 박사는 말합니다.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은 일반적으로 백신 접종 후 몇 시간 이내에 발생합니다. 여기에는 두드러기, 쌕쌕거림, 숨 가쁨, 빠른 심박수 및 현기증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확실히 무섭지만, 이 부작용은 매우 드물다는 것을 알아두세요.
대처법: 베나드릴과 같은 알레르기 약을 복용하고 주치의에게 연락하십시오. 어떤 경우에는 이러한 독감 예방 주사 부작용이 심각한 경우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스테로이드 또는 기타 치료법을 위해 병원이나 응급실에 가야 할 수도 있습니다.

11. 피로
또 다른 독감 예방 주사 부작용은 피로와 콧물입니다. 어쨌든 일반적으로 단기 증상이 대부분입니다.
대처법: 이러한 부작용이 귀찮게 느껴지는 경우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휴식을 취하고 비강 증상에 대한 코 충혈 제거제를 사용하십시오.

어떤 사람은 부작용이 생기고 어떤 사람은 생기지 않을까
인플루엔자에 걸린 사람 중 최대 20%가 증상을 나타내지 않는 것으로 추산되며 이는 모든 사람이 예방접종을 받아야 함을 보여줍니다. 독감 백신에서도 다양한 수준의 면역 반응이 발생하는데, 이는 증상이 전혀 없는 것을 포함하여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나이, 정기적으로 복용하는 약물, 기타 건강 상태 및 시기(즉, 계절성 알레르기 또는 기타 진행 중인 질병이 있을 때 주사를 맞음)를 포함하여 많은 요인이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독감 백신은 면역 체계를 자극하여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형성하도록 설계되었으며, 독감 예방 주사로 인한 부작용이 있는 사람들은 그들의 신체가 백신에 대해 강력한 반응을 보이는 유형의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삶의 많은 것과 마찬가지로 모든 사람과 모든 신체는 다양한 요인에 따라 독감 예방 주사에 다르게 반응합니다.

대부분 사람에게 독감 예방 주사는 안전하며 성가신 가벼운 증상 정도가 생길 수 있습니다. 독감에 걸리지 않는 것(그리고 질병에 더 취약할 수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 독감을 퍼뜨리지 않는 것)의 이점은 예방접종을 받는 위험보다 훨씬 큽니다.

월간암(癌) 2023년 2월호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