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암정보
[해외암정보]비소세포폐암에 시스플라틴이 더 좋은가 아니면 카보플라틴이 더 좋은가?
고정혁 기자 입력 2008년 09월 10일 15:01분883,991 읽음
미국립암연구소잡지에 실린 연구논문에 의하면 진행성 비소세포폐암인 경우 일부 환자는 항암제인 카보플라틴으로 치료받는 것보다 시스플라틴으로 치료받는 것이 생존율이 약간 더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최근의 무작위 연구결과에 의하면 표준화학요법에 백금계 항암제를 추가하는 것이 치료결과를 개선시키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런 연구결과를 근거로 진행성 비소세포폐암을 치료하는 새로운 지침서가 나왔고 그런 지침서는 백금계 화학요법을 치료기준으로 권장하고 있다.

그렇다면 백금계 항암제인 시스플라틴과 카보플라틴 중 어느 것이 더 좋을까? 미국과 캐나다의 임상의 대부분은 카보플라틴이 부작용도 적고 투여하기가 더 용이하기 때문에 카보플라틴을 더 선호한다. 그러나 카보플라틴이 비소세포폐암을 치료하는 데 시스플라틴과 동일한 효과가 있는지는 불확실하다.

이런 이유로 이태리의 파르마 대학병원의 연구진들은 시스플라틴이나 카보플라틴으로 치료받은 비소세포폐암환자 2,968명의 생존기간을 비교한 9개의 무작위 임상실험 결과를 검토해보았다. 그 결과 카보플라틴으로 치료받은 환자들은 평균 8.4개월 생존했지만 시스플라틴으로 치료받은 환자들은 9.1개월 생존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 정도 생존기간의 차이가 통계학적으로 의미가 있는 정도는 아니지만, 최근의 추세인 복합화학요법으로 치료 받은 환자나 비편평세포 종양인 경우에는 의미 있는 차이가 있었다고 한다.

2가지 항암제 모두 부작용이 있었다. 카보플라틴이 혈소판수치를 감소시킬 가능성이 더 많지만, 시스플라틴은 메스꺼움, 구토, 신장손상을 유발할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진행성 비소세포폐암인 경우 화학요법으로도 완치는 불가능하고 따라서 고식적인 치료만 가능하며 또 카보플라틴이 투여하기 용이한 점을 고려하면 시스플라틴으로 수명이 약간 늘어나는 이점이 있기는 하나 임상적인 측면에서 시스플라틴이 카보플라틴보다 더 낫다고 말하기는 힘들다. 피장파장인 것이다.

그러나 비소세포폐암이 전이가 되지 않아서 근치적인 치료를 하는 경우에는 비록 사소하지만 시스플라틴의 우세한 점을 가볍게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그러나 이미 전이가 된 경우에는 시스플라틴이 신장을 손상시키는 등의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사용에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한다.

출처:
1. Ardizzoni A, Boni L, Tiseo M, Fossella FV, Schiller JH, et al. Cisplatin- Versus Carboplatin-Based Chemotherapy in First-Line Treatment of Advanced Non - Small-Cell Lung Cancer: An Individual Patient Data Meta-analysis. J Natl Cancer Inst 2007; 99: 847-857
2. Azzoli CG, Kris MG, Pfister DG. Cisplatin Versus Carboplatin for Patients With Metastatic Non - Small-Cell Lung Cancer - An Old Rivalry Renewed. J Natl Cancer Inst 2007; 99: 828-829
월간암(癌) 2007년 7월호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