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암정보
노인들 건강 문제로 마리화나 사용 늘어나다
임정예(krish@naver.com) 기자 입력 2020년 11월 30일 17:54분1,497 읽음
노인 환자들 60세 이후 불면증, 통증 등에 마리화나 의료용 사용 시작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과 더 많은 주에서 합법화에 찬성하는 새로운 법률제정으로, 마리화나 사용이 노인들에게서 갈수록 흔해지고 있다. 캘리포니아 대학교 샌디에이고 의대의 연구진은 노인들이 주로 의료 목적 즉 통증, 수면장애, 불안감이나 우울증 같은 정신병 문제를 포함한 여러 가지 흔한 건강 문제를 치료하기 위해 마리화나를 사용한다고 보고했다.

이 연구는 조사해본 환자 568명 중에서 15%가 지난 3년 동안에 마리화나를 사용한 것을 발견했고, 그들 중 과반수가 정기적으로 주로 의료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보고했다고 한다. 통증, 불면증, 불안감이 마리화나를 사용하는 가장 흔한 이유였고, 대체로 환자들은 마리화나가 특히 불면증과 통증을 다루는 데 도움이 된다고 보고했다고 논문의 제1 저자로 캘리포니아 대학교 샌디에이고의 의학부의 노인병학 및 노인학과 조교수인 크리스토퍼 카우프만 박사가 말했다.

이번 연구에서 조사를 받은 환자들은 UC 샌디에이고 헬스의 노인 클리닉에서 10주 기간 동안 조사를 받았다. 연구진은 또 마리화나를 사용한 환자들 중 61%가 60세 이후에 사용하기 시작한 것도 발견했다.

캘리포니아 대학교 샌디에이고의 의학부 3학년으로 논문의 공동 제1저자인 캐빈 양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의외로 우리는 마리화나 사용자의 거의 5분의 3이 노인이 되어서야 처음으로 마리화나를 사용했다고 보고한 것을 발견했다. 그런 환자들은 과거에 마리화나를 사용한 사람들과 비교하면 독특한 집단이다. 새로운 사용자들은 오락용보다는 의료용으로 마리화나를 사용할 가능성이 더 크다. 또 이들 새로운 사용자들은 마리화나 사용 방법도 달라서, 태우거나 음식으로 먹는 것보다는 오히려 로션으로 마리화나를 국소에 사용할 가능성이 더 크다. 또 그들은 자신들의 의사에게 마리화나 사용에 대해 알려줄 가능성도 더 크다. 이는 마리화나 사용이 과거처럼 더 이상 낙인을 찍히지 않는 것을 반영한다.”

노인들의 마리화나 사용 유행, 효능과 안전성 위한 연구 시급
THC를 함유한 제품과 달리 정신을 자극하지 않는 카나비노이드인 CBD만 함유한 제품의 이용이 늘어난 것을 감안하면 미래의 조사들은 마리화나나 마리화나 기반 제품들을 처음으로 사용하는 노인들의 비율이 계속해서 더 커지는 것을 발견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고 연구진은 말했다.

캘리포니아 대학교 샌디에이고 의대의 의학부의 노인병학 및 노인학과의 과장으로 책임 저자인 앨리슨 무어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임상 종사자들이 노인들의 마리화나 사용을 알아야 하고 또 자신들의 환자 집단에서의 마리화나 사용에 대한 이익과 위험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을 보여준다. 마리화나 사용이 유행하고 있어서 마리화나 사용에 대한 증거가 뒷받침된 정보를 의과 대학으로 통합시키고 마리화나에 대한 선별적인 질문을 임상 방문의 일부로 이용하는 것이 중요한 듯하다.”

연구진은 이익을 극대화하고 해는 최소화하기 위해서 노인들의 흔한 건강 문제들을 치료하는 데 있어서 상이한 마리화나 제제들의 효력과 안전성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래의 연구들이 긴급하다고 말했다.

카우프만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마리화나는 잠재력이 있는 듯하지만 증거에 기초한 연구가 더 많이 필요하다. 우리는 마리화나가 이용할 수 있는 현행 의약품들과 어떻게 비교가 되는지 밝혀내기를 원한다. 마리화나가 오피오이드와 벤조디아제핀 같은 치료제에 대한 안전한 대안이 될 수가 있을까? 마리화나가 노인들의 다약품 복용의 동시적인 사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우리는 마리화나가 어떤 질병을 치료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지를 알고 싶다. 그런 후에야만 우리가 노인들에게 마리화나 사용에 대해 더 잘 상담을 해줄 수가 있다.”

참조:
Kevin H. Yang, Christopher N. Kaufmann, Reva Nafsu, Ella T. Lifset, Khai Nguyen, Michelle Sexton, Benjamin H. Han, Arum Kim, Alison A. Moore. Cannabis: An Emerging Treatment for Common Symptoms in Older Adults. Journal of the American Geriatrics Society, 2020; DOI: 10.1111/jgs.16833


안내:
* 월간암 기사 내용, 특히 투병기에는 특정 약품이나 건강식품 등의 언급이 있습니다.
이는 투병기의 진솔한 이야기를 전달하기 위함인데 의약품이나 건강식품의 섭취여부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 하신 후에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전문의와 상의하지 않은 결정은 돌이킬 수 없는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반드시 전문의료기관에서 받으시길 권고 드립니다.
월간암(癌) 2020년 11월호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sarang@cancerli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