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야초
급성 방사선 직장염 - 알로에 베라가 도움 되나
고동탄(bourree@kakao.com) 기자 입력 2019년 01월 29일 15:05분4,721 읽음

알로에 베라는 광범한 건강 문제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드러난 약용식물이다. 대체 보완 의학 잡지에 게재된 논문은 알로에 베라 3% 연고가 급성 방사선 직장염(ARP)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는지를 연구해보았다.

- 외부 광선 방사선 요법으로 생긴 급성 방사선 직장염을 앓고 있는 환자 20명을 대상으로 이중맹검 위약 대조 시험을 실시했다.

- 환자들은 2개 집단으로 나누었다. 한 집단에게는 위약을 주었고 다른 집단은 알로에 베라 3% 연고를 제공했다. 환자들은 4주 동안 이 연고 1그램으로 매일 2번 바르도록 했다. 환자들은 직장 출혈, 복부/직장 통증, 설사 혹은 급박변 같은 자신의 증상을 기준선의 격렬함을 기준으로 매주 평가하도록 했다.

- 수집한 자료를 이용해서 연구진은 격렬함의 정도를 1부터 16까지 숫자로 표시하는 증상 지수를 설정했다.

- 질문서로 환자들의 증상들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했다.

- 결과는 설사, 급박변, 임상적 양태, 방사선 피부염 등급(RTOG), 생활양식을 나타내는 증상 지수들이 개선된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출혈과 복부/직장 통증은 줄어들지 않았다.

연구진은 이런 치료가 상당수 환자들의 증상을 개선할 수 있었다는 결론을 내렸다.

참조: A. Sahebnasagh et al., "Successful Treatment of Acute Radiation Proctitis with Aloe Vera: A Preliminary Randomized Controlled Clinical Trial" J Altern Complement Med. 2017 Nov;23(11):858-865.
안내:
* 월간암 기사 내용, 특히 투병기에는 특정 약품이나 건강식품 등의 언급이 있습니다.
이는 투병기의 진솔한 이야기를 전달하기 위함인데 의약품이나 건강식품의 섭취여부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 하신 후에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전문의와 상의하지 않은 결정은 돌이킬 수 없는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반드시 전문의료기관에서 받으시길 권고 드립니다.
월간암(癌) 2019년 01월호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sarang@cancerli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