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체요법
강황으로 골수종 완치한 여성
고정혁 기자 입력 2017년 09월 29일 21:01분7,088 읽음

57세 영국 여성 커큐민으로 골수종 이겨내다

혈액암 진단을 받은 어떤 여성이 강황의 도움으로 병마에서 벗어났다. 영국 의학 잡지의 보도에 의하면 디네케 퍼거선이란 57세인 여성은 고혈압을 앓다가 2007년에 골수종 진단을 받았다. 그녀는 화학요법 치료를 몇 차례 받았고 2009년 10월에는 줄기세포도 이식받았지만 치료가 효과가 없었다.

2011년에 2차례에 걸친 줄기세포 치료가 실패하자 그녀는 양념인 강황의 주성분인 커큐민을 매일 복용하기 시작했다. 그녀는 매일 밤 공복에 8그램씩 복용했다. 한두 달 뒤에 그녀는 매주 고압산소 치료를 받기 시작했다. 고압산소 치료는 기압보다 더 놓은 밀폐된 공간 속에서 순수한 산소를 흡입하는 것이다. 지난 5년 동안 암은 안정된 상태를 유지했고 그녀의 혈구수는 정상범위에 머물고 있다. 그 보도에 의하면 그녀는 또 그 기간 동안 좋은 삶의 질을 유지했다고 한다.

커큐민은 다년생 허브인 강황에서 추출한 폴리페놀로 전통적인 인도 의학에서는 수백 년 동안 사용되고 있다. 영국 의학 잡지의 보도에 의하면 커큐민은 천연 항산화제이고 항염증제이고 살균제로 진통 성질도 있다고 한다. 아주 최근에는 골수종을 포함한 광범한 종양세포의 세포 성장을 늦추거나 억제하는 능력이 입증되었다. 커큐민은 또 다른 많은 건강 문제를 완화하는 데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강황 추출물, 관절염/알츠하이머 예방/ 심장질환과 뇌졸증 예방에 도움
2016년에 약용 식품 잡지에 게재된 총설논문은 강황 추출물이 관절염 증상을 최소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을 발견했다. 일부 연구는 심지어 강황이 알츠하이머를 유발하는 것으로 여겨지는 단백질의 축적을 저지해서 알츠하이머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을 밝혔다. 2008년에 발표된 한 연구는 강황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어 심장질환이나 뇌졸중 같은 심각한 건강문제를 막아주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을 발견했다.

디네케는 커큐민을 복용하기 시작한 이후로 자신의 하루 복용량을 유지했다. 그녀는 데일리 매일 기자에게 나는 온갖 종류의 유독한 약품을 복용했고 그 부작용은 엄청났다고 말했다. 나는 담당의사인 암전문의에게 커큐민을 복용하고 있다고 말했고 그는 매우 흥미를 가졌고 특히 커큐민이 큰 효과를 나타내자 더 그러했다고 그녀는 부언했다.

영국에서는 매년 골수종 진단을 받는 사람이 약 5,500명이다. 혈액암으로는 2번째로 흔하지만 전체 암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약 2%에 불과하다. 골수종은 골수에서 만들어지는 백혈구의 일종인 형질세포에서 시작하는 암이다. 형질세포는 면역체계의 일부이다. 정상적인 형질세포는 감염과 싸우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면역 글로블린이라는 항체를 생산한다. 골수종인 경우 형질세포가 비정상으로 변해서 무작정 증식하고 유용한 기능은 전혀 없는 파라 단백질이라는 단 한 가지 항체만 방출한다. 다른 많은 암과는 달리 골수종은 덩어리나 종양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합병증은 골수에 비정상적인 형질세포가 축적되어 생긴다. 치료는 흔히 약품으로 골수종 증상을 통제하는 데 치중한다.

디네케의 경우 의사들은 커큐민이 골수종을 치료하는 미래의 치료법이 될 수 있을는지를 밝히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활동 중인 골수종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서 그런 효과가 나타날는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고 영국 의학 잡지의 보도는 밝히고 있다.

이 보도는 계속해서 다음과 같이 전했다.
“진행성 골수종을 갖고 있던 우리 환자가 순전히 커큐민만 복용해서 살아남았다는 사실은 커큐민이 잠재적으로 골수종에 효과가 있는 것을 시사한다. 그녀는 계속해서 커큐민을 매일 복용하고 있고 좋은 삶의 질을 유지하면서 아주 만족한 상태에 머물고 있다. 이 경우는 골수종에 커큐민이 잠재적인 이익이 될 수 있는 추가적인 증거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는 임상시험을 통해 골수종 환자에게 커큐민이 미치는 영향을 더 깊이 평가해보는 것을 권유한다.”

참조:
(1) The Sun, July 25, 2017
(2) J. W. Daily et al., "Efficacy of Turmeric Extracts and Curcumin for Alleviating the Symptoms of Joint Arthriti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Randomized Clinical Trials" J Med Food. 2016 Aug;19(8):717-29.
(3) B. Ovbiagele "Potential role of curcumin in stroke prevention" Expert Rev Neurother. 2008 Aug;8(8):1175-6.
월간암(癌) 2017년 9월호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