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암환자요리
기력 회복에 도움을 주는 단호박 당근미음
고정혁 기자 입력 2012년 01월 30일 20:36분842,881 읽음

호박은 과채류 중에서는 녹말 함량이 가장 많아 감자 ·고구마 ·콩에 이어 칼로리가 높다.
보통은 조리용으로 이용되는데 비타민 A, B, C를 함유하고 있다.

호박 중에서도 단호박은 맛과 영양이 뛰어나고 탄수화물, 섬유질, 각종비타민과 미네랄이 듬뿍 들어있어 성장기 어린이와 허약체질에 좋은 영양식이며 주로 비장의 기능을 돕는다. 주요영양소가 이상적으로 함유되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다.

그러나 단호박은 소화되는 시간이 긴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뱃속에 가스가 잘 차는 사람, 혹은 위장에 만성염증이나 질병이 잇는 사람은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다.

당근은 호흡을 순조롭게 하고 심장을 튼튼하게 하며 위장을 강하게 해주고 허파를 건강하게 한다. 날것을 먹든 익혀 먹든 해가 없고 많이 먹을수록 좋다. 성분에 있어서 무와 같이 수분 함량이 많고 탄수화물인 자당(蔗糖)이 풍부하여 단맛이 강하고 무기질로는 칼슘,나트륨,인산,칼륨과 비타민A,B,C등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알칼리성 식품이다.

비타민A는 피부를 곱게 하고 매끄럽게 해주는데 부족하면 살결이 거칠어지고 병균에 대한 저항력이 약해져서 여드름이 돋기 쉽고 잘 곪는다. 비타민 A의 공급원으로 당근은 동물의 간과 맞먹기 때문에 간을 싫어하는 사람에게는 비타민 A을 흡수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자연 식품이다.

당근의 붉은 색,노란 색은 `카로틴'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섭취하면 체내에서 비타민A로 바뀌어지므로 당근을 먹는 것은 비타민A을 섭취하는 결과가 된다. 그런의미에서 당근은 채소 중에서도 비타민A의 왕자격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당근은 다른 야채와 함께 사용할 경우 비타민을 파괴하는 작용을 함으로 샐러드나 생으로 이용할 경우는 만들어서 즉시 먹을 수 있도록 하고 가능하면 익혀서 먹는것이 좋다.

만드는 방법
① 쌀은 깨끗이 씻어 불린다.
② 단호박은 껍질과 씨를 제거한 뒤 삶아서 으깨놓는다.
③ 당근은 껍질을 벗겨 믹서기로 곱게 갈아준다.
④ 불린 쌀을 믹서기로 갈아서 생수를 넣고 한소끔 끓인다음 ②와 ③을 넣고

월간암(癌) 인터넷뉴스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