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일반
암 극복을 위한 체계적인 암 재활의 중요성
구효정(cancerline@daum.net) 기자 입력 2021년 09월 15일 15:56분1,074 읽음
국가암정보센터의 암 종별 발생현황에 따르면 폐암(사망률 22.9%)으로 인한 사망이 가장 많았고 그 뒤를 이어 간암(13%), 대장암(11%), 위암(9.4%), 췌장암(7.9%)으로 2019년 국내 사망원인통계를 살펴보면 여전히 1위는 암이다. 이처럼 암환자는 매년 급증하고 사망률이 높지만 사실상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방법이나 변화에 따른 치료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반면 암을 경험한 암 생존자의 기대수명은 매년 높은 통계를 보이고 있어 암 치료 이후 사회복귀와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관심과 재활서비스의 중요성에 대해 관심을 갖고 앞으로 주목해야 하는 부분이다.

암은 다양한 부작용 노출과 후유증, 투병에 의한 스트레스, 영양 불균형 등 암치료 과정 중에 받는 우울감과 상실감으로 환자는 물론 곁에서 돌보는 가족들에게도 깊은 상처로 남게 된다. 이제 단순히 암을 치료하는 과정을 뛰어넘어 암을 평생 관리하기 위한 전인적인 암 재활 서비스가 필요한 시점이다.

환자의 상태와 암의 종류에 따라 일상생활 관리에 따라 수없이 발생하는 문제를 대처하고 전이 및 재발, 후유증으로 인해 낮아지는 생존율을 높이는 것이 암 재활의 목표이기도 하다. 암 재활은 먼저 면역관리, 신체기능 관리, 식단 관리, 정서 관리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1:1 맞춤진행이 필요하다.

메디움수원요양병원 나학열 원장은 “대상자로는 현재 암을 치료중인 환자와 암 치료 후 회복기에 접어든 환자, 후유증 관리가 필요한 환자, 그리고 생존 후 평생 관리에 이르기까지 매우 포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평소 환자 스스로 지켜야하는 생활습관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일상 스트레스 관리, 꾸준한 운동, 균형 잡힌 식단관리 등 어느 것도 소홀이 해서는 안 된다.”고 전했다.
월간암(癌) 인터넷뉴스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