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국내암정보국립안센터 명승권, 김열 연구팀 항산화제 암예방 효과 없다.고정혁 기자 입력 2010년 06월 07일 17:17분882,275 읽음
과일 한 쪽 챙겨 먹기 힘든 직장인들은 비타민제와 같은 항산화제를 섭취하면서 건강을 관리하고 있다고 안심하는 경우가 많다. 항산화제는 세포의 산화를 느리게 하거나 막아줌으로써 암 예방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항산화제만 먹어서는 암을 예방할 수 없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국립암센터 암예방 검진센터 명승권·김열 연구팀이 항산화제의 항암 효과를 연구한 국제학술지 발표논문(1985∼2007년) 31개를 통합해 분석한 결과다.연구팀이 항산화제 사용군(8만 8000여 명)과 위약군·비사용군(7만 2000여 명)을 비교했더니 비타민A, 비타민E, 베타카로틴, 셀레늄 등의 항산화제를 먹은 사람들의 암 발생 상대위험도가 0.99로 위약을 먹었거나 아무것도 먹지 않은 대조군과 거의 같았다. 오히려 항산화제는 방광암 발생률을 1.52배 정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5년 미국암협회(American Cancer Society)도 암 환자가 치료 도중 비타민이나 기타 항산화제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발표한 바 있다. 박민선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항산화제 복용이 해로운 것은 아니지만 암을 예방한다는 구체적인 연구 결과는 없다”고 말했다. 반면 박용우 강북삼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피실험자를 통제하는 장기간 연구가 어렵기 때문에 단기간 연구 결과를 가지고 결론을 내리기 어렵다”며 “항산화제는 암을 예방하기 위해 먹는다기보다는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먹는 것”이라고 말했다.
월간암(癌) 2009년 9월호
암을 치료하는 현대적인 방법 5가지과거에 비해서 암을 치료하는 방법이 많아졌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수술이나 항암치료 그리고 방사선치료가 전부라고 생각되던 시절이 있었지만, 의학이 발전하면서 치료 방법 또한 다양해졌습니다. 최근 우리나라도 중입자 치료기가 들어오면서 암을 치료하는 방법이 하나 더 추가되었습니다. 중입...
깨끗한 혈액 만들기 위해 생각할 것, 6가지필요 이상으로 많은 음식을 먹는다 현대인의 생활을 고려해 볼 때 육체노동자가 아니라면 세끼를 모두 챙겨 먹는 자체가 과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인류가 살아온 300만 년 중 299만 9950년이 공복과 기아의 역사였는데 현대 들어서 아침, 점심, 저녁을 습관적으로 음식을 섭취한다. 게다...
[에세이] 사유(思惟)를 만나다글: 김철우(수필가) 가벼운 옷을 골랐다. 늘 들고 다니던 가방을 놓고, 가장 편한 신발을 신었다. 지난밤의 떨림과는 무색하게 준비는 간단했다. 현관문을 나서려니 다시 가벼운 긴장감이 몰려왔다. 얼마나 보고 싶었던 전시였던가. 연극 무대의 첫 막이 열리기 전. 그 특유의 무대 ...
나를 위로하는 방법, 한 가지우리 주위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루하루를 열심히 살아갑니다. 그러나 범죄를 저질러 교도소에서 지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밝혀지지 않았을 뿐 죄를 저지른 채 살아가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우리나라 통계청 자료에서는 전체 인구의 3% 정도가 범죄를 저지르며 교도소를 간다고 합니다. 즉 1...
- 월간암 - 정기구독신청
1년 5만원 정기구독료를 납부하시면 매월 집에서 편하게 월간암을 접할 수 있습니다. - 고려인삼공사 - 문의전화: 02-862-3992
시베리아 자작나무에서 채취 관리, 러시아 정부가 인증한 고려인삼공사 최상급 차가버섯 추출분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