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일반
[알아보기] 비타민 D 유방암 성장 감소시키다
고정혁 기자 입력 2009년 07월 02일 13:02분877,214 읽음

♣ 비타민 D가 유방암 세포를 억제하는 단백질을 촉진시킨다
비타민 D가 활성화된 칼시트리올이 유방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할 수 있는 종양억제 단백질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뉴저지 의대의 생화학교수인 치스타코스는 비타민 D의 여러 가지 역할에 대해 많은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에서 치스타코스교수의 연구진은 비타민 D가 유방암세포이 성장을 줄일 수 있는 행위에 관련된 단백질을 조사해보았다. 그 결과 비타민 D가 활성화되면 유방암 세포의 성장을 감소시킬 수도 있는 중요한 과정을 발견하게 되었다. 이런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 단백질만 표적으로 치료하는 암치료제를 구상할 수가 있게 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런 연구결과는 새삼스러운 것이 아니고 이미 오래전에 연구한 것을 재탕삼탕 한 것일 뿐이다.

♣ 칼시트리올이 유방암 성장을 상당히 감소시켜
유방암은 원래 서양의 여성들에게 가장 흔한 암이었으나 지금은 동양 여성들에게도 가장 흔한 암이 되었다.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고 지방질을 적게 섭취하면 유방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최근에는 비타민 D가 유방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지금까지 연구한 결과를 보면 일단 적절한 양의 비타민 D는 유방암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가 있다는 것이다.

체내에 적절한 양의 비타민 D가 있으면 인체가 칼시트리올을 만들어내고 이런 칼시트리올이 유방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유방암 세포가 정상적인 세포처럼 성장하고 소멸하도록 만들어준다. 또 비타민 D는 암종양 주변에 지나치게 많은 혈관이 생성하는 것도 억제해주는 것도 밝혀졌다.

혈중 칼시트리올 수치가 가장 낮은 유방암 환자들은 예후가 나빠서 사망률이 높았고 햇볕이 강한 따뜻한 지역에 거주하는 여성들은 혈중 칼시트리올 수치가 3배나 더 높은 경우가 흔했고 유방암도 잘 걸리지 않는 것을 발견했다.

♣ 햇볕을 쬐어야 인체에 비타민 D가 생성된다
햇볕을 쬐면 우리 몸속에 비타민 D가 합성되어 생기게 된다. 따라서 인체 내의 비타민 D 중 90%는 햇볕을 쬐어서 생기는 것이고 나머지 10%는 음식이나 보충제를 통해서 조달된다. 이런 이유로 유방암환자들은 매일 햇볕을 쬐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유방암 환자들에게 햇볕을 쬐도록 여러 번 권유해도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거나 아니면 온갖 핑계를 대면서 햇볕을 쬐지 않는 경우가 있다.
왜 그런지는 알 수가 없으나 “햇볕은 미용과 상극”이라는 잘못된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생각이 잘못되면 방법도 없다.

출처:
1. P. Dhawan et al., "CCAAT Enhancer-binding Protein Is a Molecular Target of 1,25-Dihydroxyvitamin D3 in MCF-7 Breast Cancer Cells" The Journal of Biological Chemistry 2009 January Vol. 284, Issue 5, 3086-3095.

2. D. Colston et. al., "Possible role for vitamin D in controlling breast cancer cell proliferation" Lancet. 1989 Jan 28;1(8631):188-91.

3. P. Bortman et al., "Antiproliferative effects of 1,25-dihydroxyvitamin D3 on breast cells: a mini review" Braz J Med Biol Res. 2002 Jan;35(1):1?9.

4. H. L. Newmark "Vitamin D adequacy: a possible relationship to breast cancer" Adv Exp Med Biol. 1994;364:10-?14.

5. E. B. Mawer et al., "Serum 1,25-dihydroxyvitamin D may be related inversely to disease activity in breast cancer patients with bone metastases." J Clin Endocrinol Metab. 1997 Jan;82(1):118?22.

6. E. C. Janowsky et al., "Association between low levels of 1,25-dihydroxyvitamin D and breast cancer risk" Public Health Nutr. 1999 Sep;2(3):283-91.

월간암(癌) 2009년 3월호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