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암환자요리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식물성 대체육이란 무엇일까
구효정(cancerline@daum.net) 기자 입력 2022년 12월 02일 10:16분1,652 읽음
글: 김종광(메디플러스 솔루션 연구개발팀 과장)

지난달 네이처 학술지에 한 리뷰 논문이 게재되었습니다. 전 세계 44개국의 암 등록 데이터를 분석하였는데, 1990년대 이후 50세 미만의 암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으며 그중 대장암이 가장 급격하게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다는 것입니다.1)

붉은 고기 및 가공육의 섭취는 대장암의 발생률을 높이는 요인 중의 하나입니다. 특히 붉은 고기에 함유된 포화지방은 나쁜 콜레스테롤과 혈전을 증가시키고 암뿐만 아니라 심·뇌혈관 질환, 비만, 당뇨병의 주요 원인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세계암연구재단(WCRF)은 암 예방을 위하여 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등의 붉은 고기는 일주일에 3회 이내로, 총 350~500g(익힌 고기 기준) 내에서 섭취하도록 권고합니다.2)

붉은 고기와 가공육의 섭취는 어떻게 줄일 수 할까요? 식물성 대체육에 대해 들어 보셨나요? 식물성 대체육은 식물에서 추출한 식물성 단백질을 이용하여 형태와 식감을 고기와 유사하게 만든 식재료를 말합니다. 주로 대두, 밀, 씨앗류 등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동물성 가공육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고, 포화지방산의 함량이 비교적 낮다는3)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대두단백은 필수 아미노산 함량 및 단백질 소화율 보정 아미노산 점수를 기준으로 비교했을 때 소고기와 비슷한 수준을 보이고 있는데요.4) 이는 식물성 대체육이 고기와 비교하여 영양적인 면에서도 결코 미흡하지 않음을 시사합니다.

식물성 대체육의 시장 규모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 연구기구 리서치앤마케츠에 따르면, 2019년 전 세계 식물성 대체육의 시장 규모는 121억 달러(약 14.3조 원)이었으며 2025년에는 279억 달러(약 33.5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다양한 식품회사에서 식물성 대체육 제품을 개발하여 선보이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식물성 대체육으로 만든 음식을 판매하는 레스토랑이 오픈하기도 하였습니다.

과거 콩고기로 대표되던 식물성 대체육은 육류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맛과 질감으로 일부 소비자들에게 외면받았지만, 근래에는 고기와 비슷한 식감, 향, 물리적 변화를 내기 위해 다양한 시도로 관심받고 있습니다. 식물성 오일로 육즙을 표현하고, 전분이나 섬유소로 고기의 식감을 재현하기도 했는데요. 패티에 육즙이 흐르고, 고기 특유의 피 맛을 느낄 수 있는 식물성 대체육 햄버거는 소개 당시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식물성 대체육에 대한 순응도도 높아졌습니다. 지난 1월, 국내 여론조사기관인 엠브레인에서 20~30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약 70%가 식물성 대체육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식물성 대체육은 붉은 고기와 가공육의 섭취를 줄이는데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단, 식물성 대체육을 구입할 때에 주의가 필요한데요. 지난해 한국소비자원에서 발표한 ‘식물성 대체육 품질 및 안정성 시험 결과보고서’에서는 일부 제품에 동물성 원료가 함유되어 있고 포화지방 및 나트륨 함량이 상대적으로 더 많은 제품도 있습니다.3)

국내에는 아직 식물성 대체육의 식품 유형과 원료 및 제조기준 등에 대한 규정이 세워져 있지 않은 실정입니다. 구매 시, 소비자가 직접 원재료명, 영양성분을 확인하여 포화지방과 나트륨이 적고, 동물성 재료가 사용되지 않았는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문헌
1. Ugai, Tomotaka, et al. "Is early-onset cancer an emerging global epidemic? Current evidence and future implications." Nature Reviews Clinical Oncology 19.10 (2022): 656-673.
2. Clinton, Steven K., Edward L. Giovannucci, and Stephen D. Hursting. "The world cancer research fund/American institute for cancer research third expert report on diet, nutrition, physical activity, and cancer: impact and future directions." The Journal of nutrition 150.4 (2020): 663-671.
3. 식물성대체육 품질 및 안전성 시험 결과보고서_한국소비자원_2022
4. 정종연, and 조철훈. "식육 및 육가공 산업에서의 육류 대체 식품 및 소재의 활용." 축산식품과학과 산업 7.1 (2018): 2-11.


월간암(癌) 2022년 11월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