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암정보
국내 연구진, 간암 표적 치료 가능성 열어
고정혁 기자 입력 2017년 11월 20일 16:57분5,145 읽음
국내 연구진이 간암 환자에게 나타나는 ‘혈소판 유래 성장인자 수용체’가 기저 간경화와 관계없이 간암에서 특이하게 발생한다는 사실을 확인해 간암 표적 치료의 가능성이 열렸다.

연세대학교 강남세브란스 암병원 간암센터 이정일 교수(소화기내과) 연구팀은 간암에서 나타나는 혈소판 유래 성장인자 수용체가 기저 간경화와는 연관되어 있지 않음을 밝힌 연구 결과를 공개했다.

예후가 나쁜 간암 환자에게 주로 나타나는 혈소판 유래 성장인자 수용체는 최근 표적 치료 후보 물질로 주목받았으나 이 혈소판 유래 성장인자 수용체가 간경화와도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의견으로 인해 간암 표적치료 활용 가능여부가 확실치 않았다.

실제 간암은 발생 기전이 복잡해 항암 및 표적치료의 효과가 떨어지고 수술, 색전술 등 다른 치료법에 의존해왔다는 연구팀의 설명이다.

연구팀은 간암 환자 95명의 병리 자료와 인체 유래물 은행에 기증받아 보관돼 있는 16개의 간암 조직을 미세배열기법을 이용해 분석했다.

간암이 있는 부위와 없는 부위에서 혈소판 유래 성장인자 수용체의 발현을 비교한 결과 기존 연구와 마찬가지로 혈소판 유래 성장인자가 강하게 나타난 환자의 생존율이 의미 있게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팀은 또한 간암에서 나타나는 혈소판 유래 성장인자 수용체가 기저 간질환이나 암이 없는 간에서의 혈소판 유래 성장인자 발현과는 관계없을을 밝혀냈다.

즉, 암 부위에서 혈소판 유래 성장인자 수용체가 보이는 환자에서 간경화가 동반되지 않거나 간경화가 있더라도 그 부위에 혈소판 유래 성장인자 수용체가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었던 것.

이와 관련 이정일 교수는 “간암은 항암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고 표적치료도 아직 효과적이지 못하다”며 “혈소판 유래 성장인자 수용체 알파에 작용하는 표적인자 개발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 논문은 최근 ‘온코타겟(oncotarget)’에 게재됐다.
월간암(癌) 2017년 11월호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