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집기사
지카바이러스 감염되면 낙태해야 할까
임정예 기자 입력 2016년 12월 27일 19:12분6,522 읽음
소두증 발생 지카바이러스보다 피리프록시펜 살충제일수도

나는 처음부터 줄곧 지카 바이러스가 소두증과 관련이 있다는 것에 대해 좀 의심스러운 느낌을 가졌다. 미국 질병통제센터와 뉴잉글랜드 의학 잡지는 둘 다 연관성이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둘 다 연구 부문에서 영향력이 큰 기관이지만 그들은 연구를 통해 증명되지 않은 것을 인정하고 있다.

가족계획연맹과 낙태 산업은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되거나 감염이 의심되는 임신부의 낙태를 신속하게 지지하고 나섰다. 그러나 최근의 한 확장적인 연구는 지카와 소두증의 연관성에 정당한 의심을 던졌다.

지카에 대한 근심은 리우에서 개최된 올림픽 경기와 장애자 올림픽 경가에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지카에 감염된 케이스가 보도된 플로리다의 크루즈 산업에도 충격을 주었다. 걱정이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다.

가족계획연맹과 낙태 산업은 낙태를 어떤 공동선으로 인식되는 것과 연관시키기 위해 정말로 필사적이고 또 지카 바이러스가 자신들을 영광스럽게 해줄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에 그들은 신속하게 의료 위기에 개입해서 끼어들었다. 그 결과 그들은 위험에 처한 임신부의 낙태를 주장했다. 가족계획연맹은 운동원까지 고용해서 마이애미에서 가가호호를 방문하도록 했다.

뉴잉글랜드 복잡계 연구소는 이런 상황을 새롭게 설명해서, 발표된 지카의 연관성이 시기상조일는지도 모르는 가능성을 제기했다. 그 연구는 확정적이고 너무나 확실해서 지카가 문제라는 결론이 이미 났는데도 불구하고 뉴잉글랜드 의학 잡지가 잠정적인 결과를 게재했다. 그 연구는 지카에 감염된 거의 12,000명의 임신한 콜롬비아 여성들을 살펴보았다. 지카 증상이 없는 여성들에게서 4건의 소두증이 보고되었고 이 케이스는 연구의 일부가 아니었다. 이들 경우는 정상적으로 예상되는 수치였다. 추정한 수치에 의하면 콜롬비아에는 지카 바이러스에 감염된 임신부가 약 60,000명이 있어야만 하는데 소두증이 발생한 경우가 거의 없었다. 만약 지카와 연관성이 옳다면 소두증을 가진 어린아이의 수가 엄청나게 증가했어야만 했다.

그렇다면 원인은 무엇인가? 어떤 과학자들은 살충제, 구체적으로 피리프록시펜이 화근일 것으로 믿고 있다. 피리프록시펜은 유충을 죽이는 살충제로 모기를 통제하는 데 효과가 있다. 연구가들은 이 살충제가 모기 유충의 발육을 방해한다고 말한다. 그럴 가능성이 있는 것이 확인되었는가? 피리프록시펜이 태아에게도 나쁜 영향을 미칠는지도 모른다. 호르몬과 분자 간의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더 많은 자세한 정보가 있다. 미국의 연구가들이 이번 연구에 크게 관심을 두는 듯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피리프록시펜은 소두증의 발생률이 높은 지역에서 살포되었다. 더 주목할만한 점은 이 화학물질을 지카 유행병의 중심지인 브라질의 페르남부쿠 주에서 식수에 집어넣은 것이다. 소두증이 발발하기 직전에 이 화학물질을 살포하고 식수에 투여했다. 이런 초기의 발견들이 결정적인 것은 아니지만 지카가 소두증 발생 케이스가 증가한 원인이 아닐는지도 모르는 뚜렷한 가능성은 열어두고 있다. 우리는 임신부들과 그들의 태아를 보호하면서 어떻게 결론이 날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를 추적하면서 효과적으로 대응해야만 한다.

참고로 이 글을 쓴 저자는 Bradley Mattes로 그는 Life Issues Institute의 전무이사이다.

참고문헌:
(1) Y, Bar-Yam et al., "Is Zika the cause of Microcephaly? Status Report." New England Complex Systems Institute, June 22, 2016
(2) S. A. Rasmussen et al., "Zika Virus and Birth Defects - Revviewing the Evidence for Causality" N Engl J Med. 2016 May 19;374(20):1981-7.
(3) O. Pacheco et al., "Zika Virus Disease in Colombia - Preliminary Report;" N Engl J Med. 2016; DOI: 10.1056/NEJMoa1604037

출처: Bradley Mattes “Of 12,000 Women Infected With Zika, All Gave Birth to Healthy Baby. Women Don’t “Need” Abortion” LifeNews.com, Sep 2, 2016
월간암(癌) 2016년 11월호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