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일반
여드름한의원에 가다. 반복되는 성인여드름(화농성여드름, 좁쌀여드름)의 원인은
장지혁 기자 입력 2016년 02월 04일 15:20분9,131 읽음


남자, 여자를 막론하고 여드름이 있는 성인들과 이야기하다 보면 많이 듣는 내용이 “예전 사춘기 때에도 여드름이 거의 나지 않았는데, 스무 살 이후부터 몇 년째 계속 나기 시작해요”라는 말이다. 얼핏 이상한 생각이 든다. 청소년 때부터 사춘기여드름이 계속 났으면 몰라도, 학생 때는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고 있다가 성인이 된 이후부터 갑자기 생겼다가 안 없어지니 말이다. 하지만 이런 사례는 심심치 않게 있다. 아니 꽤 많은 편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런 트러블은 단순히 뾰루지가 생긴 것이 아니라, 바로 피부의 정상적인 밸런스가 무너지면서 반복적인 성인여드름이 생긴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반복적인 난치성 성인여드름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다. 강남 압구정의 한방여드름피부과 병원인 하늘체한의원 압구정본점 최형석 대표원장님과 함께 성인여드름의 원인과 관리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다. 최형석 대표원장은 시사매거진 선정 100대 명의에 이름을 올릴 정도로 피부질환 특히 여드름치료의 전문가다. 10여 년간 여드름을 중점적으로 치료해왔으며, 각종 브랜드대상, KBS, MBC, 케이블 등 방송출연, 논문발표, 저서 ‘여드름비책’ 출간 등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계신 분이다.

최형석 원장은 “일반적으로 여드름은 3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주면서 발생합니다. 피지, 각질, 여드름 균, 이 3가지가 바로 그것입니다. 여드름이 발생하는 과정을 보면 첫 번째, 피지선에서 피지분비량이 과다하게 늘어나면서 피지가 피부 밖으로 채 나가지 못하고 모공 내에서 쌓여 여드름 씨앗을 만들게 됩니다. 두 번째로 각질층의 죽은 세포가 각질로 떨어지지 않고 모공을 막게 되면서, 여드름 씨앗이 더 크게 자라나도록 합니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좁쌀여드름의 형태로 나타나 육안으로 확인 할 수 있을 정도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이 여드름 씨앗을 매개로 여드름 균이 증식하면서 염증 반응을 유발하면, 염증여드름이나 화농성여드름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라고 여드름의 발생원인과 과정에 대해서 설명했다.

이런 정상적인 염증 반응으로 인한 화농성여드름은 눈으로 볼 때, 아무리 심해보여도 치료가 쉬운 편에 속한다. 등여드름, 가슴여드름, 이마여드름, 턱여드름, 볼여드름 모두 깔끔하게 여드름 씨를 압출하고, 피부가 원래 조직으로 재생되도록 피부 관리만 잘 해주면 좋아진다고 한다. 여드름 재발도 생각보다 많지 않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성인여드름이 재발되는 피부는 이런 심플한 상태가 아니다. 각질층은 망가져서 피부장벽의 역할을 충분히 하지 못하고, 피지선은 매우 민감해져서 약한 자극에도 피지량이 늘어나 여드름을 악화시킨다. 한마디로 여드름이 불규칙 적으로 자기 멋대로 마구 생기는 상태를 난치성 성인여드름이라고 볼 수 있다.

난치성 여드름의 피부 특징이 몇 가지 있다. 쉽게 피부가 붉어지거나 염증이 반복적으로 일어나고 각질이 멈추지 않고 계속 생기는 것이다. 즉, 난치성여드름은 대부분 모낭염이나 지루성피부염을 동반한 여드름으로 볼 수 있다. 성인여드름과 함께 이런 증상이 동반된다면 반드시 근본적인 여드름 치료를 통해, 여드름뿐만 아니라 피부까지 정상으로 회복시켜야 여드름색소침착과 같은 여드름자국이나 여드름흉터를 남기지 않을 수 있다. 여드름흉터가 발생하면 차후에 여드름흉터 제거시술치료를 받아야 한다.

강남여드름치료 전문가인 최형석 원장은 “이런 민감성 피부를 가지고 있는 경우는 일반적인 여드름보다 치료 기간도 오래 걸리고, 치료비용도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무엇보다 이런 피부를 정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피부 관리 뿐 아니라 내부적인 몸의 변화를 위한 여드름치료 한약의 병행, 일상생활 관리 등이 동반되어야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식습관, 수면습관의 개선이 가장 훌륭한 여드름 없애는 방법입니다”라고 강조했다.

피부는 생각보다 예민하고 복잡한 기관이다. 주변 환경이 건조해지거나 온도차이가 생기는 정도로도 언제든지 안정화된 피부는 무너질 수 있다. 한 번 무너진 피부를 방치하는 것도 좋지 않다. 피부가 손상된 상태로 오랫동안 지속되면 다시 원래의 건강한 피부로 돌아가는 것이 쉽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여드름이 오래전부터 생겼거나, 반복적으로 발생한다면 여드름 피부전문 상담을 통해 치료 방향을 빠르게 잡는 것이 좋다.

반복성 여드름은 단순한 것 같지만 생각보다 복잡하고 민감한 질환이다. 수많은 치료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여드름한의원이나 피부과에서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현재의 피부 상태와 정확한 치료 플랜을 가지고 접근한다면 난치성 여드름을 가지고 있는 환자분들도 반드시 좋은 피부를 되찾을 수 있을 것이다.
월간암(癌) 인터넷뉴스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