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일반
얼굴에 생긴 수술흉터 깨끗이 제거하려면?
김진하 기자 입력 2015년 07월 06일 17:26분7,949 읽음

흉터는 우리 몸의 어느 부위이던지 생겨날 수 있다. 흉터는 정상적인 피부와는 다른 형태를 띠어 도드라지게 되는데 특히나 얼굴처럼 늘 노출이 되고 인상을 좌우할 수 있는 곳에 생기면 더 큰 문제가 된다.

실제로 많은 환자들이 얼굴 흉터로 인해 외모콤플렉스는 물론 심각하게는 대인기피증과 같은 심리적인 고통을 겪기도 한다.

더욱이 최근에는 피부질환이나 상처만이 아닌 성형수술과 같은 미용을 목적으로 한 수술로 흉터가 남기도해 문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흉터는 초기에는 연고만으로 호전을 볼 수 있으나 효과는 미미하다. 그러나 얼굴흉터는 앞서 말했듯 인상에도 영향을 주어 사회생활에 지장을 겪을 수도 있는 만큼 더욱 확실한 치료방법을 선택할 필요성이 높다.

안성열성형외과/피부과 전문의는 "얼굴흉터의 고통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방법으로는 흉터치료만이 유일하다고 할 수 있다"며 "흉터치료는 성형수술로 인한 흉터는 물론이고 실수나 사고들로 인한 화상흉터, 수술흉터, 피부질환이 남기고간 흔적인 여드름흉터 등 다양한 얼굴흉터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는 만큼 대인기피증 등 심리적 고통을 가진 환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얼굴흉터치료, 흉터의 케이스에 따라 맞춤 치료법 적용

그렇다면 다양한 얼굴흉터를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 안 원장은 흉터치료는 케이스를 보고 적용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만약 작은 범위의 사고나 수술 후의 흉터로 고민 중이라면 단순절제술, 연속절제술, Z성형술, W성형술을 시행하여 흉터를 없애 주어야 한다. 반대로 광범위한 흉터의 경우에는 피부이식 또는 피판수술이 시행될 수 있다.

이러한 치료는 기능적인 면을 중시하면서 관절의 움직임을 좋게 하거나 눈이나 입 등의 중요기관을 본래의 위치에 돌아가도록 하는 방법이다. 흉터에 관한 일반적인 치료법은 수술 요법으로 반흔 교정술, 피부 이식 등이 있다.

약물요법으로는 환부에 부산피질 호르몬 주사법을 사용하여 왔으나 최근에는 RIZABEN이라는 항알러지약을 복용하면 비후성반흔 발생을 확실히 줄일 수 있다. 물리적 요법으로는 실리콘 고무판, 스펀지 등으로 국소에 압력을 가하는 압박 요법을 시행할 수 있다.

이렇게 흉터의 형태와 양상에 따라 치료방법이 각기 달라지는데 때문에라도 흉터치료 분야로 보다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가 있는 곳에서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어떤 곳에서 어떠한 치료를 받는가에 따라 결과는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안 원장은 "얼굴흉터는 흉터가 남은 부위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더욱 신중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며 "환자가 스스로 치료방법을 선택하기 보다는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의 흉터 유형과 피부 상태 등을 고려한 흉터치료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최선의 치료효과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일 것"이라고 조언했다.

한편 안성열성형외과/피부과 측에 따르면 얼굴흉터제거는 켈로이드흉터치료도 전문적인 치료방법을 통해 제거가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수술흉터, 앞트임흉터, 제왕절개흉터, 화상흉터, 수두흉터, 패인흉터, 구순열 흉터 등 다양한 흉터 또한 전문적인 치료방법이 따로 있다. 이러한 흉터치료에 맞는 피부시술을 통해 흉터제거를 실시한다면 흉터에 대한 고민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월간암(癌) 인터넷뉴스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