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암정보
말기암환자 주관적 평가가 남은 생존기간 결정
임정예 기자 입력 2014년 09월 30일 21:40분220,382 읽음
말기암 환자 스스로가 느끼고 평가하는 주관적 삶의 질이, 환자의 남은 생존기간(기대여명)을 예측하는 중요한 척도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최근들어 암 환자의 치료 뿐 아니라 삶의 질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말기암환자의 경우 무의미한 연명치료는 지양하고 삶의 마지막 순간을 평안하게 준비하려는 욕구가 증가하고 있다.

환자와 환자 가족들이 아름다운 이별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남은 여생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번 연구는 큰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완화의료센터 이용주·동국대 가정의학과 서상연 교수팀은 2006년에서 2007년까지 서울·경기지역 6개 종합병원과 대학병원에 입원한 말기암 환자(치료가 불가능하고 기대여명이 수개월로 예상되는 환자 대상) 162명이 스스로 주관적으로 느끼는 삶의 질 점수 평가를 토대로 이를 환자의 생존기간과 비교했다.

그 결과 신체기능 상태와 삶의 질 평가가 생존기간과 연관이 있음을 밝혀냈다.

특히 삶의 질 평가 항목 중 건강상태, 감정기능은 점수가 높을수록 말기암 환자의 생존위험비가 낮았으며, 피로, 구토, 식욕부진, 변비는 점수가 높을수록 생존위험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즉, 환자가 느끼는 건강과 감정 상태가 양호하면 생존기간이 길 수 있지만, 나머지 위의 4가지 증상이 심할수록 상대적으로 사망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에 다양한 설문조사법을 이용해 암환자가 주관적으로 평가하는 삶의 질을 통해 환자의 예후를 예측하는 연구는 많았으나 이는 ‘EORTC QLQ-C30’를 주로 이용한 것이었다. 말기암 환자를 대상으로 QLQ-C30의 축약판인 ‘EORTC QLQ-C15-PAL’를 이용한 연구는 이번이 처음이다.

EORTC QLQ-C15-PAL은 유럽 암연구 및 치료 기구 위원회(EORTC)에서 개발한 암환자 삶의 질 평가도구로, 기존의 설문조사보다 설문 내용이 간결해 환자가 비교적 쉽고 빠르게 응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서울성모병원 완화의료센터 이용주 교수는 “말기암을 진단 받으면 환자나 보호자는 살 수 있는 시간이 얼마나 남았는지를 가장 궁금해 하는데, 일반적으로 의료진은 환자가 살 수 있는 시간을 길게 예측하는 경향이 있지만, 현재 국가에서 말기암 환자 완화의료 전문기관으로 인정한 기관에서 호스피스 시설을 이용한 환자의 중앙 생존기간은 18일로 매우 짧은 편”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로 삶의 질에 해당하는 환자 본인이 느끼는 주관적 신체상태도 환자의 생존기간을 예측하는 데 중요한 인자임이 확인 됐으므로 말기암환자를 돌보는 의료진들이 환자 스스로가 느끼는 주관적인 증상의 변화를 예의주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연구 결과는 완화의학 관련 학술지‘Support Care in Cancer’ 3월호에 발표됐다.
월간암(癌) 2014년 7월호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